클레릭
리쥬 클레릭 빌더 (ver.040904) DAoC / Game
2004. 9. 4. 14:48
http://blog.naver.com/coryphee/80005463294
written by 괴이다, 030618
ver.040904 - 전반적 내용 수정
ver.040424 - 전반적 내용 보충 추가
ver.031026 - 전반적 내용 보충 추가, Florence 빌더 추가
ver.030828 - 리쥬클레, 클레릭의 RA 내용추가
ver.030628 - 클레릭의 RA 내용추가
ver.030621 - 혼합클레릭 부분 내용 첨가, 오타 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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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캐릭생성
1) 종족
브리튼,하이랜더,아발로니아 중에서 아발경우는 처음 원타에 걸릴 확률이 많습니다.(상대 렐름의 엘프/루리/코볼/드워프등처럼 아발로니아는 우선적 원타 종족이며, 어느 렐름의 종족보다 원타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제대로 힐 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아발보다는 브리튼나 하이랜더를 추천합니다.
2) 초기스탯
민첩(캐스팅시간과 관련) 10
신앙(클레의 파워통량과 관련) 10
체력(피와 관련) 10
(랩업에 따라 클레릭의 스탯증가 순위는 신앙>체력>힘 순입니다.)
힘(데미지관련)과 순발(공속관련) 투자도 나름대로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3) 덧붙임
종족을 고르는거나 스탯을 주는거나 개인적 취향입니다. 맘에 쏙드는 아발 종족으로 스마힐러를 지향할 수도 있는것이며, 초기스탯도 굳이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캐릭과 스탯치의 차이보다는 자기 자신의 클래스에 대한 익숙함과 노력이 플레이에 더 큰 영향을 끼친다고 감히 장담합니다.
2. 리쥬클레
리쥬클레는 적절한 버핑능력과 강력한 힐링능력을 보유합니다. 그룹내에서 힐러로써의 역활을 하겠다면 리쥬클레를 추천합니다. 인핸과 스마의 경우도 나름대로 장점은 있겠으나, 강력한 힐량과 리쥬39의 스프레드힐(2단), 리쥬40에 나오는 100% 레즈는 RvR에서 무척 큰 역활을 할 것입니다. 보통 위의 두가지 스킬에 의해 리쥬라인을 40까지 투자합니다.
1) 기본빌더
i) 리쥬40/인핸35/스마9
인핸 라인은 민/순 파란버프, 바디저항 16%, 힘/체 노랑버프를, 스마 라인은 11초의 인스광역메즈를 같게됩니다. 로밍파에서 버퍼가 자기 혼자일때, 힘/체 노랑버프와 민/순 파란버프로 버핑을 힘겹게 하거나 또는 다 못하기도하므로 힘/체 파랑버프를 섞어가며 하게 될겁니다.
ii) 리쥬40/인핸36/스마4
인핸 라인에 i)빌더에다 스피리트저항 16%가 추가되고, 스마 라인의 경우는 9초 메즈로 줄어들고 미약하나마 있던 인스광역디디가 없어집니다.
i)의 경우와 비교해보면 스마의 경우는 그리 큰차이가 없습니다. 워낙 스마6에 나오는 인스디디가 약하고 메즈도 9초나 11초나, 안걸리고 금방풀리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iii) 리쥬41/인핸35/스마3
리쥬 41에 그레이트힐(6단)이 생김니다. i)라인으로 RvR에서 힐을 할경우 스프레드 힐(리쥬39의 호스트 분)은 개인에게 620HP정도, 그레이트 힐(리쥬32의 그레이터 리빅션)의 경우 550HP정도가 나옵니다.
리쥬41에 나오는 그레이트 힐의 경우 캐스팅 시간이 리쥬32 것보다 약간 짧고 힐량은 700HP정도 됩니다.
iv) 덧붙임
똑같은 효용성이 있을경우 인핸을 올릴 것이냐 스마를 올릴것이냐에 봉착하게 된다면 전 서슴없이 스마쪽을 택하겠습니다. 스마라인은 상대방을 공격하는 직접적 디디마법뿐만 아니라 자신을 보호할수 있는 인스메즈와 스턴과 관련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론 인핸은 파란버프까지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민/순 파란버프가 나오는 인핸30(스마20)이나 파란지능의 인핸31(스마18), 또 바디16%이 나오는 인핸33(스마14)까지가 적절 인핸라인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런 인핸을 포기한 상황에서 스마의 효율적 빌더 생성이 어렵더군요.
2) 변형된 빌더
i) 리쥬50/인핸(or스마)20
리쥬40에 비해 약 150-200HP정도의 이득을 갖는 힐을 가지며, 그레이트 힐의 경우 리쥬 기본라인의 힐과 맞먹는 캐스팅시간(2.77초)를 갖습니다. 힐량과 캐스팅속도에 대한 어느정도의 이점이 있는지 체험해보지는 않았지만, 그레이트힐의 경우 800HP이 넘는 힐을 거의 최저 캐스팅 속도(MOA 3단일 경우)로 뿌려주며, 스프레드힐 경우 개인당 800HP에 가까운 힐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힐러로써는 강력해진 반면 버퍼로써는 마법레지버프도 없는 열악해진 인핸라인을 갖게 됩니다. 이 빌더는 이미 클레릭 팻이 존재하거나 인핸클레릭(적절한 인핸라인을 갖는)과 2클레의 그룹에서 효과적일거라 생각되며, 그런 상황에서라면 인핸라인보다는 스마쪽에 나머지 포인트를 투자하는게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ii) 덧붙임
여러 빌더의 리쥬클레가 존재하겠지만 개인적으로 리쥬라인은 40정도가 적당하다 봅니다. 인핸과 스마의 조합에 의해 리쥬를 낮추게 되더라도 RvR에서 힐러로써의 역할를 염두해두신다면 리쥬라인은 최소 30(스프레드힐 1단)까지는 찍으시길 바랍니다.
3) 랩별 빌더
이렇게 해야한다는 것보다는 제가 힐러계열을 몇번 키워보면서 쓰던 랩별 빌더를 적어봅니다. 한쪽으로 치우침보다는 안정된 힐량과 집중력이 모자르지 않으면서 버프를 다할 수 있게 생성한 빌더입니다.
랩 1-7 리쥬만 찍어 리쥬7(디지즈,디포이즌 나옴)
랩 -10 인핸만 찍어 리쥬7/인핸7(1단 힘/체,민/순 나옴)
랩 -17 리쥬15(개인인스힐,30%레즈나옴)/인핸7/스마3(9초메즈 나옴)
랩 -21 리쥬15/인핸14(2단 힘/체,민/순 나옴)/스마3
랩 -28 리쥬23(그룹인스힐 나옴)/인핸15/스마3
랩 -31 리쥬23/인핸20(3단 힘/체,민/순 나옴)/스마3
랩 32-
이정도까지 키우셨다면 어느정도 클레릭을 바라보는 눈을 가지게 되셨을겁니다. 자신만의 빌더를 만들 능력을 갖추게 되셨을거라 생각되며, 이 이후의 랩별 빌더는 직접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4) vs 인핸클레
인핸 클레는 버프의 강력함과 함께 힐러로써의 역활도 어느정도 소화해 낼 수 있지만, 집중력의 한정으로 모든 그룹원들에게 최상의 버프를 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겠습니다. 보통은 버프 팻으로 사용하기 위한 클레릭이라 생각되지만, 2클레 그룹에 리쥬클레릭과의 조합으로 RvR에서도 안정된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RvR을 위해서 인핸40(또는 그 이상)/리쥬35/스마9 정도가 무난할거라고 생각되며,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힐러로써의 역할도 원한다면 스프레드힐(1단)이 나오는 리쥬30까지는 꼭 올리는걸 추천합니다.
5) vs 스마클레
스마클레는 클레의 로망이라 생각됩니다. 버핑도 하고 힐도하고 디디도 쏘고 망치질도 하고 몸빵도 하고.. 한마디로 클레릭의 종합선물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다양한 이면에는 제대로 그 어느 하나를 할 수 없다는 것도 포함됩니다. 클레의 솔로잉을 위한 최상의 빌더일 것이며, 그룹내에서 힐러나 또는 위자로써의 위치에서 흔들릴 수 있겠지만 다재다능한 능력은 서브 힐러와 서브 위자로써 충분히 극복해 나갈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보통 인핸21/리쥬23/스마44(+) 정도의 빌더를 가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6) vs 혼합클레
리쥬39의 스프레드 힐 2단과 리쥬40의 100%레즈를 포기한다면 꽤나 좋은 빌더로 힐과 버프와 스마를 절절히 갖출 수 있을겁니다. 인핸31/리쥬30/스마32 와 같은 빌더로 파란 인핸버프와 8%레지 버프, 50%레즈와 스프레드 힐 1단, 19초의 인스메즈와 5단 인스광역디디등을 가질수 있습니다. 또는 인핸 나머지/리쥬40(또는41)/스마35로 극단적인 한 라인을 포기하면서 강력한 힐과 스마를 동시에 갔는 클레릭도 만들 수 있을겁니다.
3. 클레릭의 RA
1) 벙커 오브 페이스
밀리 데미지를 30초간 50% 감소시킵니다. 밀리계열보다는 캐스터와 클레릭에게 더욱 유용하며, 알비온 폭타파의 전술에 필요한 RA이기도 합니다. 데미지가 그만큼 줄어들어 힐에 대한 압박감에서 벗어날수 있지만, 상대 렐름의 폭탄파를 만났을 경우 무용지물이 되기도 합니다. 어쨌든 클레릭에게, 30분이 기다리게 해주는 RA입니다.
2) 오그먼티드 어큐어티
초반에는 2단까지 추천입니다. 이 RA 자체의 유용성보다는 다른 RA를 배우기 위한 요구스킬입니다. 나중에 RP가 많아지면 MOC와 MOA를 위해 3단까지도 배워야 할것입니다.
3) 서레너티
서레너티 2단의 경우 없는거에 비해, 또 1단에 비해 엄청나게(?) 파워 차는걸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RvR의 경우 앉아서 파워 채울 쉬는틈 없이 돌아다닐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서레너티는 필수라 생각되지만, 소서의 파젠이 생긴이후에는 그 효용성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4) MCL
접전이 일어나게 되면 스프레드힐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한 4-5번정도 하고 나면 파워통이 다 답니다. 그때 자기 파워통의 약 60-70% 정도를 채우는 MCL 2단은 엄청 도움이 될것입니다. 단점으로는 공격마법을 사용한 직후나 자기가 공격을 받는 중에는 사용을 할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2단 추천입니다.
5) RP
MCL 1단이라면 접전때마다 부족한 파워통에 답답합을 많이 느낄겁니다. MCL 2단과 파워포션으로 그런 답답함을 많이 해소시킬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쪼들리는 파워통에는 어쩔수가 없습니다. 또 MOC를 발할경우 파워통의 문제는 전투중이라 MCL도 할수없는 상황으로 인해 힘든상황을 연출하게 할것입니다. 이런경우 RP는 엄청난 도움을 줄거라고 생각됩니다. 30분이라는 간격이 너무나 커, 보통 MOC와 콤보로 쓰여지지 않을까합니다.
6) 퍼지
이 스킬은 자기 자신의 안위를 넘어서 파티원들에 대한 기본 예의라고 생각됩니다. 메져/디메져뿐 아니라 밀리와 캐스터의 경우도 필수 RA입니다. 10포인트나 되는 RP가 안깝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또 퍼지쓰자마자 바로 메즈나 스턴을 먹어 황당해 할지라도 없어서는 안될 필수 RA입니다. 보통은 메즈를 당했을 때(위험한 상황이 아니라면 디메즈를 받던지 맞는것으로 풀어버립니다)보다는 스턴을 당할때 많이 사용하게 될것입니다.
7) 어보이던스 오브 매직
1단은 3%, 2단은 6%로 마법 레지를 증가시킵니다. 레지의 경우 최대치일수록 좋기야 하겠지만, 크랩이나 클레릭 자신의 버프로 어느정도 맞출 수 있다고 생각되므로 1-2단 추천입니다.
8) 와일드 힐링
개인인스힐(리쥬33 페이스 오브 더 헤븐스 ; 보통 1000HP 조금 넘게 힐)이 와일드 힐링 2단, 마스터리 오브 힐링 2단일때 2000HP까지 들어간적이 있습니다. RP가 된다면 꽤 생각해볼만한 RA라고 생각됩니다.
9) 마스터리 오브 더 아트 (MOA)
솔직히 MOA가 없었을때랑 있을때랑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득합니다. 3단의 경우 확실히 힐(리쥬라인의 마이너힐 윗단계)캐스팅 속도가 빨라졌고, 버핑속도도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스프레드힐의 캐스팅 체감속도는 그리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파워량에 의해 힐보다는 마이너힐을, 또 그레이트힐과 스프레드힐의 체감속도가, 들어가는 RP에 비해 그리 만족할만한 RA는 아니지만 캐스팅 속도가 그룹원의 생명을 좌우하므로 고랭이 된다면 생각해볼 RA입니다. 보통 3단 추천합니다.
10) MOC
MOC중에 메즈나 스턴에 허무하게 당할수도 있지만 보통 접전중에 상대 밀리 하나의 애드로 힐할 기회를 번번히 잃게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느정도 RP가 쌓였다면 필수로 찍어야할 스킬입니다.
일반적으로 MOC 상태에서 파워가 없어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직면할 경우가 많을겁니다. 이처럼 MOC 상태에서 파워통 관리는 필수적이며, 상대 밀리들을 상대로 힐뿐만이 아니라 스턴의 조합도 생각해볼만합니다.
상대 렐름의 스텔과의 접전에서 MOC가 있다면 꽤 유리한 고지를 점하실수 있을겁니다. 그렇다고 MOC가 있는동안 클레릭이 무적이 될꺼라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11) 라이프 밧데리
10포인트의 RP가 들어가는 거에 비해 무척 적은 힐(양이 아마 1000이 조금 넘는듯합니다)입니다. 하지만 그 효용성이 인스이며, 그룹힐이며, 저장형태기 때문에 인스힐 대용으로, 힐을 하는데 갑자기 피가 달때, 폭탄과 접전에서 인스힐 쓰기도 전에 녹는걸 방지하는데 쓰면 좋습니다.
12) 그밖에
스프린터 시간이 10% 늘어나는 롱윈드 1단, 버핑 효과가 3% 증가하는 마스터리 오브 아케인 1단, 힐링능력이 3% 증가하는 마스터리 오브 힐링 1단, 민첩 6이 증가하는 오그먼티드 덱스터리티 1단이 있습니다. 기타에서 언급은 하지만, 모든 것을 본인은 2단씩 찍어 봤으며, 또 대부분을 2단으로 해서 플레이를 하는중이며,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하게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RA의 필요성은 변하기 마련이며, 여기에 언급하지 않았있지만 꽤 좋은 RA가 먼지속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4. Florence 빌더
지금까지 제가 해온 클레릭 빌더의 경험적 얘기입니다.
1) 인핸35/리쥬40/스마9
가장 기본적인, 안정된 힐러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빌더입니다. 다만 인스메즈의 효용을 못본다는게 작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2) 인핸12/리쥬40/스마34 (인핸9/리쥬40/스마35)
이 두 빌더는 스마35에 나오는 디디(Holy Fury)까지 얻느냐 아니면 스마34의 인스광역메즈까지만 얻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서브 메져로써는 만족할만한 수준의 스마라인이나 투클레가 일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인핸버프에 아쉬움이 많습니다. 인핸수치가 낮아서 기본버프의 가치도 상당히 떨어지며, 1)의 경우와 민첩(인핸 민/순+기본민첩을 자기 버프 했을 경우)을 비교하자면, 약 50정도 차이가 납니다.
꽤 괜찮은 빌더이기는 하지만 투클레의 고정파티가 아닌한은 좀 무리수가 있는듯합니다.
3) 인핸30/리쥬41/스마18
현재 Florence 빌더입니다. 파란 인핸버프와 15초짜리 인스메즈와 리쥬41의 그레이트힐을 갖습니다. 서브 메져로서는 힘들겠지만 디터미 없는 클래스를 잠깐이나마 cc할 수 있으며, 700HP를 넘는 리쥬41의 그레이트 힐도 꽤 매력적입니다.
광역 디디의 경우 다른 클레가 힐만 받쳐준다면 뭉쳐있는 폭탄파에 cc에 매우 유용하며, 인스디디의 경우도 앞에서 사라지는 스텔서를 찾는데 꽤 유용합니다.
[출처] 리쥬 클레릭 빌더 (ver.040904)|작성자 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