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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지스트

유콘강 2019. 9. 28. 08:56

써지스트에 관한 내용이다.

역시 내용이 방대해 적당히 편집,발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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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패쓰 어브 어쓰/어브레이젼

패쓰 어브 어쓰

이 스펠들은 주로 버프를 위한 것이다. 크리스탈 쉴드, 어쓴 버스트를 포함하고 있다. 쉴드는 AF를 증가시키며(아머 팩터), 자신에게만 사용 가능하다. 이것은 여러분의 유일한 진짜 아머이며 가능하다면 언제나 이것을 캐스팅한 상태로 지내야 한다. 어쓴 버스트는 훌륭한 공격 증가 버프이며 밀리에서의 성능을 매우 높여준다. 그룹에서 탱크는 이 버프를 매우 좋아할 것이다. 이 두가지 스펠 라인은 레벨이 올라가면 그 효과가 더 업그레이드 된다.

크리스탈 쉴드 (셀프 AF 버프) 01 - 아메디스트 쉴드
  03 - 아메디스트 쉴드(향상된)
  05 - 루비 쉴드
  09 - 루비 쉴드(향상된)
  13 - 코발트 쉴드
  18 - 코발트 쉴드 (향상된)
  24 - 에메랄드 쉴드  
  32 - 에메랄드 쉴드 (향상된)
  40 - 다이아몬드 쉴드
    
어쓴 버스트(대미지 추가) 04 - 마이너 어쓴 파워
  08 - 어쓴 파워
  11 - 그레이터 어쓴 파워
  15 - 마이너 어쓴 버스트
  20 - 어쓴 버스트
  26 - 그레이터 어쓴 버스트
  34 - 어쓴 퓨리
  44 - 그레이터 어쓴 퓨리

패쓰 어브 어브레이젼

이것은 스페셜라이즈드 어쓰 라인이며 어쓰에 포인트를 투자해야만 이 스펠들이 나오게 된다. 현재는 버그가 있어서 레벨 5가 되어 전직을 하기 전에는 이 스펠 라인이 보이지 않으므로 처음에 이것이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겁내지 말자. 여러분의 어브레이젼 라인은 어쓰 엘리멘탈, 스킨, 공격 스피드 디버프가 포함하고 있다. 어쓰 엘리멘탈은 최고의 HP와 공격 대미지를 지니고 있으며 또한 가장 지속시간이 길다. 이것은 여러분의 탱크 엘리멘탈이다. 스킨은 블래이드턴이라고도 말하는데 RvR을 시작하면 가장 여러분에게 중요한 스펠일 것이다. 이것은 스킨을 지닌 사람에게 한번의 물리적인 공격을 완전히 흡수해서 무효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캐스팅 타임은 4초로 길지만 누구에게 몇 번을 캐스팅하던 제한은 없다. 이 스킨 스펠을 쓰면 사람을 밀리 공격에 대해 거의 무적으로 만들 수가 있다. 여러분의 프릭션 스펠은 공격 디버프이며 타겟의 공격 속도를 늦추어서 전체적으로 더 적은 대미지를 받도록 만드는 스펠이다.


어쓰 엘리멘탈(탱킹 엘리메탈) 01 - 마이너 어쓰 엘리멘탈 소환
  07 - 레서 어쓰 엘리멘탈 소환
  12 - 어쓰 엘리멘탈 소환
  20 - 포텐트 어쓰 엘리멘탈 소환
  32 - 마이티 어쓰 엘리멘탈 소환
    
  여러분의 어쓰 엘리멘탈 펫은 여러분이 이 스펠을 계속 업그레이드 하는 한 항상 여러분에게는 블루 콘으로 보일 것이다. 엘리멘탈의 각 레벨에는 캡이 있으므로 레벨 50까지 계속 마이너 어쓰 엘리멘탈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스킨(한번의 물리적인 공격을 흡수) 02 - 스킨 어브 더스트 (셀프만 해당)
  10 - 스킨 어브 샌드 (다른 이에게 캐스팅 가능)
  18 - 스킨 어브 어쓰 (1회 캐스팅으로 그룹전체에게 효과)
  26 - 스킨 어브 롹 (10초에 1번씩 자동으로 그룹원에게 캐스팅됨)-펄싱
  35 - 스킨 어브 스톤 (8초에 1번씩 자동으로 그룹원에게 캐스팅됨)-펄싱
  45 - 스킨 어브 다이아몬드(6초에 1번씩 자동으로 그룹원에게 캐스팅됨)-펄싱
    
  "펄싱"은 처음 한번만 캐스팅 하면 그 후부터는 반복적으로 자동으로 캐스팅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파워는 소모하므로 파워에 신경쓰도록 한다
    
프릭션(공격 스피드 디버프) 03 - 마이너 프릭션
  08 - 레서 프릭션
  14 - 프릭션
  21 - 메이저 프릭션
  28 - 그레이터 프릭션
  37 - 수피리어 프릭션
  47 - 패럴라이징 프릭션


2.3 패쓰 어브 아이스/리프리저레이션

패쓰 어브 아이스

이것은 여러분의 기본 대미지 및 룻 스펠들이다. 여러분의 아이스 누크는 각 새로운 라인을 얻음에 따라 대미지와 효과가 증가하며 룻은 점점 더 지속시간이 길어지고 레지 빈도도 줄어든다.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설명하는데, 룻 스펠은 적이 대미지를 받거나 스펠 효과가 사라질 때까지 한 곳에 고정시키는 것을 말한다.


아이스 클라우드(디렉트 대미지) 01 - 마이너 아이스 클라우드
  02 - 아이스 클라우드
  03 - 그레이터 아이스 클라우드
  06 - 포텐트 아이스 클라우드
  09 - 레서 글리터링 아이스 클라우드
  13 - 글리터링 아이스 클라우드
  17 - 메이저 글리터링 아이스 클라우드
  24 - 마이너 아이스 블래스트
  33 - 아이스 블래스트
  41 - 포텐트 아이스 블래스트
  50 - 메이저 아이스 블래스트
    
핑거 어브 아이스(룻 스펠) 05 - 콜드즈 비터 그립 (레서)
  10 - 콜드즈 비터 그립
  16 - 콜드즈 비터 그립 (그레이터)
  22 - 레서 핑거즈 어브 아이스
  30 - 핑거즈 어브 아이스
  39 - 그레이터 핑거즈 어브 아이스
  49 - 앵커 어브 아이스

패쓰 어브 리프리저레이션

리프리저레이션은 스페셜라이즈드 아이스 라인이다(아이스 라인 스펙). 어브레이젼과 마찬가지로 현재 버그때문에 5포인트를 투자하기 전 까지는 스펠이 보이지 않는다. 리프리저레이션은 아이스 엘리멘탈, 다른 타임의 아이스 누크, 지역 효과(AE) 스내어가 있다. 아이스 엘리멘탈은 여러분의 캐스터 엘리멘탈인데 아이스 누크를 적에게 하기 위해 충분한 거리를 띠우고 공격을 한다. 이 아이스 누크는 대미지 뿐만 아니라 달리는 속도도 늦춘다. 만약 타겟이 범위 안에 들어오면 밀리를 시작하는데 밀리를 그다지 잘하진 않는다. 아이스 엘리멘탈은 또한 매우 낮은 HP를 가지고 있어서 빨리 죽는다. 아이스 블래스트는 패쓰 어브 아이스의 노크와 같은 대미지를 주지만 아이스 엘리멘탈이 캐스트하는 마법처럼 감속 효과가 더해진다. 이것은 몹이 가까이 다가가기 전에 더 많은 대미지를 주기 위해 속도를 늦추는 데에 좋다. 재미있는 부분은 AE 스내어이다. 여러분의 아이스 쪽의 스펠은 타겟된 적을 스내어하며 그 뿐아니라 그 타겟 주변까지도 스내어해서 움직임을 거의 정지시킨다. 이것은 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지므로 적은 어떤 시점에서는 속도를 회복한다.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스내어 범위는 더 커지며 스내어 시간도 길어진다.


아이스 엘리멘탈(캐스터 엘리맨탈) 01 - 마이너 아이스 스피릿 소환
  07 - 레서 아이스 스피릿 소환
  13 - 아이스 스피릿 소환
  18 - 에이지드 아이스 스피릿 소환
  25 - 엘더 아이스 스피릿 소환
    
아이스 블래스트(스피드 감소효과를 지닌 DD) 02 - 프로스트 블래스트
  05 - 칠링 블래스트
  09 - 프리지드 블래스트
  13 - 스노우 블래스트
  17 - 아이시 블래스트
  24 - 윈터 블래스트
  33 - 오로랄 블래스트
  41 - 하이버날 블래스트
  50 - 아크틱 블래스트
    
아이스 필드(AE 스내어) 04 - 필드 어브 프로스트
  10 - 필드 어브 슬러쉬
  16 - 필드 어브 스노우
  20 - 필드 어브 아이스
  30 - 플로우 어브 스노우
  39 - 플로우 어브 아이스
  49 - 익스팬스 어브 아이스


2.4 패쓰 어브 에어/베이포먼시

패쓰 어브 에어

여러분의 패쓰 어브 에어 스펠은 밀리 공격 속도 증가 스펠, 달리기 스피드 증가 스펠을 지니고 있다. 스톰 스펠은 단기간의 헤이스트이며 캐스팅한 대상의 공격 속도를 상승시켜서 같은 시간에 더 자주 때릴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윈드 스펠은 달리기 속도를 증가시키며 그룹 내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전투중에는 효과가 없다.


스톰(공속 버프) 06 - 마이너 볼스터링 거스트
  09 - 볼스터링 거스트
  14 - 메이저 볼스터링 거스트
  21 - 마이너 볼스터링 스톰
  28 - 볼스터링 스톰
  38 - 메이저 볼스터링 스톰
  49 - 그레이터 볼스터링 스톰
    
윈드(그룹 달리기 스피드 증가) 06 - 마이너 브리스크 윈드
  16 - 브리스크 윈드
  26 - 마이너 리섬 윈드
  36 - 리섬 윈드
  46 - 메이저 리섬 윈드

패쓰 어브 베이포먼시

베이포먼시는 페쓰 어브 에어의 스펙 라인이다. 이 스펠들은 에어 엘리멘탈, 강력한 DD 스펠, AE 메즈를 포함하고 있다. 에어 엘리멘탈은 3가지 엘리멘탈 중에서 평균적이라고 볼 수 있다. 어쓰 엘리멘탈의 1/2 가량의 HP를 지니고 있고 대미지도 1/2이다. 그러나 에어 엘리멘탈은 타겟을 짧은 시간동안 스턴시킬 수가 있어서 타겟이 가까이 오는 시간을 지연시킬 수가 있다. 에어 엘리멘탈의 한가지 단점은 그 지속시간이 짧다는 것인데 3가지 엘리멘탈 중에서 가장 짧은 20초이다. 여러분의 블래스팅 윈드 누크는 여러분이 얻을 수 있는 DD 스펠 중 단연코 가장 강력하다. 컨퓨징 거스트는 여러분의 AE 메즈 스펠이며 AoE 스내어처럼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범위와 지속 시간이 더 증가한다. 메스머라이즈는 타겟이 움직이거나 공격하지 못하도록 하지만 룻이나 스내어 스펠보다는 지속시간이 짧다.


에어 엘리멘탈(스터닝 엘리멘탈) 01 - 레서 에어 스프라이트 소환
  07 - 마이너 에어 스프라이트 소환
  12 - 에어 스프라이트 소환
  20 - 포텐트 에어 스프라이트 소환
  32 - 마이티 에어 스프라이트 소환
    
블래스팅 윈드(강력한 DD) 02 - 블래스팅 브리즈
  05 - 블래스팅 거스트
  08 - 블래스팅 윈드
  11 - 블래스팅 게일
  16 - 블래스팅 스퀄
  22 - 블래스팅 스톰
  28 - 블래스팅 사이클론
  35 - 블래스팅 템페스트
  45 - 블래스팅 맬스톰


3.0 써지스트의 역할

3.1 솔로이스트로서

많은 사람들이 알비온의 모든 클래스 중에서 써지스트가 가장 훌륭한 솔로잉 클래스라는 데에 동의할 것이다. 이것은 써지스트가 펫을 이용하여 자기 그룹을 지닌 것처럼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쓰와 에어 엘리멘탈은 탱킹을 할 수 있으며 아이스 엘리멘탈은 멀리서 마법을 쓸 수가 있다. 물론, 펫들은 지속시간이 짧기 때문에 우리는 일을 마치려면 몇 번의 캐스팅을 해야만 한다. 엘리멘탈들은 꽤 먼 거리에서 캐스팅할 수 있으며 누크 거리보다도 그 거리가 길다. 전형적인 여러분의 공격 방법은 엘리멘탈 중 가장 강력한 것을 보낸 후 뒤로 좀 물러나서 만약 적이 엘리멘탈이 죽은 후에도 계속 살아서 다가온다면 DD를 이용하여 죽이는 것이다. 엘리멘탈이 일단 죽고 나면 그 어그로의 1/2이 여러분에게 오기 때문에 일단 펫을 보냈다면 나중에 여러분에게 몹이 붙었을 때에 떼어내기는 매우 어렵다. 펫이 몹과 싸우고 있을 때는 여러분이 싸우는 것과 동일시되기 때문에 달리기 스피드 증가 스펠은 효력을 상실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일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에는 일찍 도망가야 한다. 여러분의 펫은 여러분이 도망가는 중에도 계속 적을 공격할 것이며 운이 좋다면 적이 죽거나 아니면 여러분이 돌아서서 DD를 날려서 죽일 수 있을 정도로 적을 약화시킬 것이다. 기억할 것은 체력이 1/5 이하가 남은 몹은 움직임이 매우 둔해지며 쉽게 죽일 수가 있다는 것이다.

많은 펫을 소환하고 대신 싸움을 시킬 수가 있는 능력때문에, 써지스트는 오렌지나 대때로 레드 콘까지도 잡을 수가 있다. 그러나 이렇게 하다가 써지스트들이 많이 죽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오렌지나 레드 콘일 경우에는 절대 우습게 보지 말아야 한다. 추가로 펫을 더 보내고 가까이 있지 않도록 한다. 앉아서 몇 초간 파워를 회복하면 죽는 것보다 훨씬 낫다.

레벨 20 이후에는 몬스터가 죽기 직전이라 해도 절대 밀리를 권장하지 않는다. 써지스트는 옐로우나 그 이상의 콘에 대해 미스를 많이 내고 그 몹들은 매우 아프게 때린다. 만약 몹이 가까이 오면 좀 뒤로 물러나도록 한다. 만약 몬스터가 거의 죽은 상태인데 파워가 없다면 간단한 방법은 뒤로 물러나서 잠시 앉아서 파워를 회복한 후 마지막 DD 한방을 날리는 것이다. 다만 너무 멀리가면 몹이 달아나기 때문에 거리 조절을 잘해야 할 것이다. 여러분은 나중에 알게 될 터이지만, 다른 몹을 죽이고 있을 때 여러분이 싸우다가 포기한 몹이 다시 여러분을 공격해 오는 것도 보게 될 것이다. 이것은 여러분이 솔로잉할 때 결코 마음을 놓지 말아야 할 부분이다. 여러분이 타겟으로 하는 몹을 꼭 죽이도록 하고 그냥 남겨놓지 말도록 하라.

써지스트는 레벨 50까지 속도가 더디진 않지만 솔로잉이 가능하다. 레벨 25 이후에는, 오렌지를 죽이기는 훨씬 더 힘들어지며 레드를 죽이는 것은 때때로 아예 불가능하다. 몬스터들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여러분이 안전하게 죽일 수 있는 것을 찾도록 실험을 하도록 하라.


3.2 그룹에서

여러분은 아마도 솔로잉에 훌륭한 클래스는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그룹에서는 취약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써지스트는 어떤 그룹에서라도, 특히 탱커가 많은 그룹에서 훌륭한 역할을 한다. 이 이유는 간단한데, 바로 공격 버프 때문이다. 기본적인 패쓰에서 어쓴 버스트와 거스트를 얻는데 이것이 그룹 내의 어떤 탱크라도 파워와 스피드를 증가시켜 준다. 또한, 우리가 어떤 스펙 라인을 타던지간에 그룹에서 전반적으로 모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어브레이젼 스펠이며 주로 스킨이다. 더 강력한 스킨 스펠은 그룹을 타겟으로 하며 자동으로 캐스트되는데 어떤 그룹이라도 원하는 것이다. 스킨은 여러분에게 어떤 어그로도 가져오지 않으며 여러분은 그룹내의 어떤 탱크에게라도 반복적 캐스팅하면 클러릭의 힐에 여유를 줄 수가 있다. 또는 만약 클러릭이 몬스터의 어그로를 받는 경우에 클러릭에게 스킨을 캐스트한다. 탱크가 클러릭에게서 어그로를 뺏어 올 때까지 힐러에게 스킨을 캐스팅한다. 어떤 방법이라도 스킨 능력이 있는 써지스트를 그룹에 넣는 것은 대단히 도움이 된다. 프릭션 스펠 역시 도움이 되는데 적의 공격 빈도를 줄여주고 받게 되는 대미지를 낮추기 때문이다. 몹이 탱크에 대해 더 낮은 히트를 가하기 때문에 클러릭은 시간을 벌게 되어 더 큰 힐을 사용할 수가 있다. 리프리저레이션과 베이포먼시 라인에서, AoE 스펠은 그룹에서 가장 유용하다. 풀이 잘못되어 여러 마리의 몬스터가 올 경우, 나가서 AoE 스내어 또는 메즈를 캐스팅한다. 그러면 그룹은 한번에 한 마리의 몹만 상대할 수가 있어서 전투는 훨씬 쉬워진다. 그러나 일단 스내어나 메즈된 몬스터에게 다시 캐스트하여 계속 그자리에 붙잡아 놓을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여러분은 그 효과가 완전히 사라져야 또 한번 캐스트를 할 수가 있다. 이것은 연습을 많이 해서 타이밍을 잘 맞추어야 할 것이다.

그루핑에 대한 마지막 당부. 우리는 위자드가 아니라 써지스트이다. 그룹에 있을 때는 이점을 유념하도록 한다. 누크를 많이 하지 말아야 하며 만약 이것을 어기면 어그로를 너무 많이 받아서 그룹원들을 짜증나게 만들 것이다. 필요한 상황에서만 DD 스펠을 사용하라. 그룹에서 써지스트는 대부분의 경우 누커보다는 버퍼로서 더 훌륭하다.


3.3 RvR 에서

RvR에서 써지스트는 눈에 띄는 존재이다. 우리의 펫 캐스팅 거리는 거의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약한 아쳐들을 살려줄 수도 있다. 따라서, 여러분은 적이 가까이 오기 전에 보통 몇 마리의 엘리먼트를 보낼 수가 있다. 이렇게 하면 적은 이 엘리멘탈들 때문에 여러분을 공격하는 것에 차질이 생길 것이다. 또한 이렇게 하면 적의 주의를 딴데로 돌려서 도망가는 시간을 확보할 수도 있다. 만약 여러분이 RvR을 자주하고 어브레이젼에 스펙을 다소 주었다면 스킨이 가장 쓸만한 스펠이다. 여러분의 그룹원들 모두가 꼭 스킨을 지니고 있도록 하라. 스텔스 아처가 얼마나 짜증나는지 모든 사람이 알고 있으며 한방에 죽기가 얼마나 쉬운지도 알 것이다. 이 때문에 여러분은 항상 스킨을 캐스팅한 상태로 지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강한 크리티컬 스트라이크를 맞아도 한방에 죽지 않고 적의 존재를 알아차릴 수가 있다. AE 스내어와 메즈 역시 매우 중요하다. 종종 적 그룹은 한꺼번에 밀집해서 몰려오는데 이 때가 바로 AoE 스펠을 캐스팅할 기회이다. 타겟은 중간쯤에 있는 사람이 좋은데 이렇게 캐스팅 하면 그 그룹 전체가 스펠의 영향권 안에 들어갈 것이다. 그루핑시에는 누크는 좋지 않다. 파워를 아꼈다가 스킨, 스내어, 펫에 사용하라. 꼭 필요할 때, 또는 적이 여러분보다 훨씬 약할 때만 누크를 한다.

RvR을 잘하는 방법은 단순히 자주 해서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모든 사람이 처음엔 익숙하지 않아서 다들 당황하고 잘 하지 못할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여러분은 경험이 쌓이고 컨트롤 방법을 익히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현재 처한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인지가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 샤펜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2-08-28 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