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명
챔피언은 하이버니아의 하이브리드 밀리입니다. 라지웨폰을 장착할 수 있으며, 밸러(Valor)라는 마법라인에는 디버프와 원거리 디디, 스네어 등 견제기가 붙어있어 적절한 견제와 데미지 딜링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공격형 캐릭터입니다.
쉴드라인을 타면 핀(Pin - 예전 발키리 한정판 이뮨없는 숏타임 스네어)을 배울 수 있고, 위치기반 및 슬램까지 뽑을 수 있어 peel 플레이 또한 가능하여 수비적인 플레이도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아무튼 유틸이 꽤 빵빵한 편에 속하므로 풀탱커 그룹에서는 물론, 하이브리드 그룹에서도 그 역량을 발휘하여 한 자리를 꿰찰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북미에서도 챔피언은 champ라 불리웁니다.
2. 종족
챔피언이 가능한 종족은 켈트, 루리킨, 샤, 실반입니다.
각기 초기 스탯을 보자면....
켈트 - 힘 60 / 체력 60 / 민첩 60 / 순발 60 / 지능 60
루리킨 - 힘 40 / 체력 40 / 민첩 80 / 순발 80 / 지능 60
샤 - 힘 60 / 체력 80 / 민첩 50 / 순발 50 / 지능 60
실반 - 힘 70 / 체력 60 / 민첩 55 / 순발 45 / 지능 70
각기 종족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샤 > 켈트 = 실반 > 루리킨 순으로 추천합니다. 일단 챔프에게 제일 중요한 스탯은 힘, 체력입니다. 힘은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스탯이라 그렇고, 체력은 hp 관련인데 챔프는 렙업 시 체력 스탯이 오르지 않는데다가 체력당 hp 수치도 하이브리드 캐릭답게 낮은터라 제 아무리 템플을 잘 짜도 풀법에 hp 3000 이상은 무리입니다.
나중에 RvR 이야기 할 때도 언급하겠지만, 챔피언은 디법과 인스타 디디, 스네어로 견제 플레이가 가능한 뎀딜러이므로 적 캐스터나 밀리들 입장에서도 힐타 시 척살 1순위에 해당하는 클래스인지라 챔프에게 있어서 hp 수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체력이 낮은 루리킨은 비추고, 체력이 높은 샤를 최선으로 잡은 것입니다.
켈트는 스탯면으로 보면 가장 노멀하고, 실반은 패치 이후에 챔피언이 될 수 있는데 순발이 낮은 단점이 있지만 힘과 지능 특화인지라 챔프 입장에서는 그다지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다만 룩이 후줄근한게....;;
3. 초기 스탯 배분
어찌됐든 챔프는 전투 중 캐스팅 스킬이 없기 때문에 민첩(덱스)는 그닥 필요가 없습니다. 지능은 mp 수치와 디디 데미지와 관련이 있는데 인스타 디디는 단발에 쿨타임이 있는 스킬이므로 인터럽용으로만 사용하면 되고, mp 수치는 일전 챔프 디법 패치 이후에 레드 어큐 디법을 사용하면 자신 주변 반경으로 파워를 채워주는 부가효과가 생겨서 지능은 굳이 맞출 필요가 없습니다.
순발(퀵)은 최대한 템플로 맞춰서 250만 맞추면 됩니다. (켈트 기준 97 퀵이면 풀법시 250 퀵이 나옵니다.) 제일 중요한 스탯은 역시 힘, 체력입니다. 따라서 힘 15 / 체력 10이 제일 무난하다고 봅니다.
4. 스킬 투자
스킬 트리는 다양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만, 대표적인 것 몇 가지만 들어보자면....
1) Valor 50 / Large-Weaponary 50 / Parry 나머지
밸러를 만땅으로 찍어 레드 디버프로 중무장하고, 라지웨폰 역시 최대 데미지를 뽑을 수 있게끔 한 완빵 공격형 챔피언 스펙입니다. 챔프의 강력한 데미지를 느끼고 싶다면 역시 이 스펙이 최고입니다.
2) Valor 50 / Large-Weaponary 39 / Shield 42 / Parry 나머지
가장 대표적인(?) 쉴드 하이브리드형 챔프입니다. 라지웨폰 스킬이 낮기 때문에 데미지는 큰 기대를 할 수 없지만 밸러 라인의 강력한 디버프를 모두 확보하고 있고, 쉴드 스킬(위치기반 스턴, 오픈 스턴기 슬램, 핀 스네어)로 적을 멈춰 세울 수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그룹에 어울리는 구성이기도 합니다.
3) Valor 50 / Large-Weaponary 41 / Shield 40 / Parry 나머지
하이브리드 클래스들은 슬램 스턴시간이 5초이기 때문에 굳이 쉴드를 42까지 주지 않고 옆치기 8초 스턴 맹글, 40에 나오는 핀까지만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머지를 라지웨폰에 투자하여 투핸데미지를 조금 더 올리는 스펙입니다. 예전 밸러 50에 있던 힘/체 셀법이 49로 하향돼서 간혹 밸러를 49로 낮추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밸러 50 스킬은 자신 포함 주변 렐름원의 밀리 데미지에 에너지 데미지를 추가로 부여함과 공격하는 상대방에게 에너지 디법 30%를 거는 뎀딜 스킬입니다. 하이브리드 캐릭의 낮은 뎀딜을 최대한 보완하는 스킬이므로 밸러는 50을 가는게 좋습니다.
부가적으로 설명드리자면.....
참고로 북미는 밸러 라인 패치 이후에 종전의 힘/체 셀법은 힘/체, 민/순까지 동시에 되게끔 바뀌었고, 레드 디법류는 모두 광역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각각의 디법 시 아래와 같은 부가효과가 붙게 됩니다.
힘체 디법(49) 타겟은 다음 펄스 비티를 적용받지 못함
민순 디법(47) - 500 범위 내 그룹원들의 2차 마법레지 10% 상승
공속 디법(48) - 500 범위 내 그룹원들의 마법/밀리 크리티컬 확률 3% 상승
어큐 디법(45) - 500 범위 내 그룹원들의 파워 30%를 회복시켜줌
그리고 시즈 데미지 피해 반감 및 공성무기 헤이스트 스킬 그리고 일정시간 자신 포함 그룹원들의 공성 데미지를 증폭시켜주는 스킬 또한 생겨서 그 유틸이 꽤나 올라갔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를 참조
http://www.excidio.net/charplaner/
5. 스펠 크래프팅
일전 히어로 가이드 때도 언급했었는데....
참고로 현재 라이브서버에서는
힘체민순과 같은 기본 스탯은 최대 75, Stat Cap Increased가 붙은 아이템으로 최대 26,
그리고 Mythical Cap Increased가 붙은 아이템으로 최대 26, 도합 최대 127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HP는 종전 400이었던 것이 현재 600까지 오른 상태입니다.
(물론 Cap Increased 아이템을 이용해서 cap을 올려야 합니다.)
챔프는 여타 밀리와 마찬가지로 스탯은 힘 / 체 / HP는 최대한으로.... 순발은 풀법 기준 브레이크 포인트 250까지 맞추면 무난합니다. 스킬은 Large-Weaponary 만 최대로 주면 될 것이고, 하이브리드 캐릭이라면 남는 스킬이 있을 시에 패리나 쉴드를 더 올려주면 좋겠네요.
ToA 보너스는 Melee Combat Speed / Style Damage / Melee Damage / DPS를 10까지 맞추면 되고, 여유가 되면 Debuff Effectiveness도 맞춰주면 좋습니다. 일전에 다른 팔라 가이드 때 언급했던 랜덤오브젝트기어(RoG)를 이용하면 20% 이상을 맞출 수 있습니다. 디법 대신에 Spell Duration을 맞춰 디법시간을 좀 더 길게 가져가는 것도 좋습니다.
챔프 역시 스펠은 투핸드 웨폰을 웨폰리스로 짜는걸 추천합니다. 민첩과 지능을 포기하는 조건이라면 웨폰을 빼고도 괜찮게 뽑을 수 있으니 가능하면 웨폰리스로 하도록 하십시오. 상황에 따라 라이트닝 프록 무기를 사용하기도 해야하므로 보통 웨폰스킬 3 정도만 비워놓은 상태로 풀레지, 풀스탯을 맞추시면 될 겁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캐릭이라면 원핸드 모드 때 쉴드 스킬이나 스펠 듀레이션 또는 디법 효과를 좀 더 올려놓는 아이템들을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네츄럴 계열이 사용하는 웨폰, 쉴드 등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6. 스펠 필수 아이템
1) Otherworldly Mighty Eyes
OW 캠페인 마지막 챕터 보상품입니다.미씨컬 힘캡을 6을 올려주는데다가 DPS 7이 부가로 붙어있어서 밀리에게는 필수템입니다. 참고로 DPS 라는 옵션은 데미지 애드 버프와 같이 데미지를 부스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대 10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2) Cloak of the Loyality Champion
순간 마법레지 40% 증가를 시켜주는 프록은 몸빵이 부실하고 특히나 캐스터의 우선 타겟 중 하나인 챔프에게는 필수적입니다. 참고로 2번 프록은 그룹원들의 밀리데미지를 10% 부스트 시켜주는 프록입니다. 데미지가 출중한 챔프의 이미지와 잘 들어맞는 것 같네요.
3) Sulphurous Demon Belt
DF 블러드씰로 구입 가능한 벨트입니다. 힘, 체, 순발 미씨컬캡이 5씩 붙어있어서 밀리 계열에서는 아주 높은 빈도로 사용됩니다.
4) Otherworldly Mighty Ring
OW 캠페인 챕터 1 보상품입니다. 힘, 체 미씨컬캡이 4씩 붙어있고, 올밀리웨폰 스킬이 4 붙어있고, 프록은 5% 셀프 킹스오라입니다.
5) 기타
PD(밀리레지 10% 상승) 차지템인 Ring of Tarka'oz 또는 Bracer of Fomor
AOM(마법 2차레지 10% 상승) 차지템인 Ring of the Azure 또는 Hydra Eyes Bracer
두 가지 프록을 모두 갖고 있는 Abagarth Cursed Mace까지 갖고, 쿨타임 없이 번갈아가면서 차지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몸빵이 후진 챔프라면 두 가지 모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이외에 유틸치가 높은 Medal of Honor, Medal of Valor (목걸이)
Skull of the Soul Keeper (쥬얼), Warshadow Bracer (브레이서) 역시 높은 빈도로 사용됩니다.
아티팩트는 공성용으로 사용할 Bruiser를 풀어주는게 좋겠네요. 흡수율 디법 달린 배틀러를 사용하기도 하고, 완빵 투핸챔프의 경우에는 파워차지가 붙어있는 쉴드나 텔서 디택용 사이클롭스 아이즈 같은걸 사용하기도 합니다.
웨폰은 ML10 라이트닝 프록 투핸은 스위칭용으로 가지고 계시고, 메인 웨폰은 디법 효과와 캐스팅 속도 디법이 있는 CL15 (닥폴 블러드씰 구입) 웨폰을 슬래쉬, 크러쉬 둘 다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슬래와 크러를 아머 상성에 따라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재미도 꽤 쏠쏠합니다.
7. Master Level
챔프는 베인로드와 배틀마스터 둘 중 하나를 탈 수 있습니다.
베인로드를 타면 다양한 광역 인터럽 스킬과 더불어 10스킬의 데미지 부스트나 9스킬의 디몰을 이용해서 moc 누커에 대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적진 휘젓기에 용이합니다. 배틀마스터를 타면 보디가더를 락다운할 수 있고, 위급 시 보디가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허나 그룹 유틸로 보면 베인로드>배마입니다. 캐스터 그룹에서 비지가 없으면 곤란하지 않겠나 싶겠지만, 쉴드 라인의 핀과 위치기반 힌더드를 잘 써 주고, 디법과 디몰만 잘 사용해줘도 왠만한 상황에서는 아군을 살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다양한 인터럽 스킬로 무장한 챔프는 후열보다는 앞열과 중반을 휘젓는 견제 역할이 훨씬 더 어울립니다.
8. 챔피언 스킬
매지션 라인에서는 단일 디지즈를 뽑고 (원타 시 어시스트 디지즈 캐스팅은 상당히 효과가 좋습니다.)
다른 라인에 있는 원거리 인터럽용 디디를 하나 뽑습니다.
네츄럴 라인에서는 셀프 힘 - 공속 - 콘까지 뽑는걸 추천합니다. 이렇게 되면 시어링에 털릴 일이 없어지게 됩니다. (힘체, 민순, 힘, 콘 셀법 - 공속은 시어링이 안 되니까 펫 버프를 받으면 땡입니다.)
그리고 다른 라인에서 다시 마법레지 10% 버프를 배웁니다.
레지 버프가 2000범위 펄스 타입으로 바뀌어서 거리가 멀어지면 레지 적용을 못 받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8맨용으로는 저게 제일 무난한 트리인 것 같습니다.
9. RA 트리
디터 9, 퍼지 2, 어보매 5단, ST(스태틱 템페스트) 1단은 기본이고....
나머지는 입맛에 맞춰서 퍼지를 하나 더 간다던지,
오그힘으로 힘 400 맞추고, 마페를 타서 데미지 딜링을 키우던지....
어보매를 7단 이상 가서 대 캐스터 몸빵을 끌어올린다던지 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10. 실전 RVR
그룹 구성에 따라 챔프의 포지션은 달라집니다. 풀밀리 그룹에서는 공격의 핵심이 되기도 하고, 하이브리드 그룹에서는 견제 역할을 주로 수행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챔프는 hp가 낮고 생존기 ra나 방어스킬이 없기 때문에 힐타 우선 대상이 되므로 눈치껏 플레이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아군 네츄럴들과의 거리도 잘 재면서 원거리 디법이나 디디로 인터럽하는 플레이가 제일 중요하고 딜링은 그 다음이 아닐까 싶네요. 물론 밀리 그룹이라면 차지 밀리 뒤를 쫓으면서 함께 딜을 넣기도 하죠. 이 때는 네츄럴들이 오히려 밀리를 쫓아가야 하므로 미칠듯한 오버차지를 하지 않는 이상 밀리 트레인과 열을 맞추며 달리면 됩니다.
참고 영상을 아래에 부칩니다.
1) 닥치고 공격형
일본 플레이어 Namcot (혹자는 Ilrem으로도 부릅니다.)의 챔프 동영상입니다. 밸러 50. 라지 50의 전형적인 공격형 챔프 유저이며, 선호하는 그룹 자체도 4밀리 4네츄럴의 전형적인 힙 밀리 그룹이라 훅 밀고 들어가서 원타겟 어시스트로 잡아먹는 그룹입니다. 주로 몇몇 고정멤버에 나머지는 pick up해서 그룹을 짜는터라 단순한 밀리그룹 전술을 선호한다고 하더군요.

2) 하이브리드 눈치 플레이 타입
영국 플레이어 Haxern의 챔프 영상입니다.
구성이 2밀리 2캐스터 4네츄럴(와든은 배마필러 역할 수행)의 하이브리드 구성이라 눈치껏 치고 빠지면서 견제 타입으로 플레이를 하는게 특징입니다.

11. 마치며....
한섭 때도 ToA 중후반부부터는 챔프의 위상이 높아졌죠. 베인로드가 강세였기도 했고, 강력한 데미지와 디버프 덕분에 비디터미 밀리의 설움에서 벗어나 밀리 그룹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여러차례 패치를 거듭하며 유틸이 상승하여 이제는 힙 밀리그룹에서는 빠지면 곤란한 위치에까지 올라섰습니다.
물론 여전히 낮은 HP 때문에 후줄근한 몸빵은 여전하지만, 본인의 눈치와 그룹원들의 서포트가 잘 이어지면 충분히 그 페널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챔프는 베이스 데미지는 히어로에 비해서는 다소 쳐지지만, 각종 디법을 이용해서 적의 스탯을 깎아먹고, 여기에 공격형 스킬과 RA를 맞추고 있다면 각종 데미지 부스트 스킬과 조합하여 적을 손쉽게 잡을 수 있어 꽤나 손맛이 좋은 클래스입니다.(베스 - 5랭 - 밸러 50 스킬 등등) 여타 베일이나 발키리 같은 클래스로는 느낄 수 없는 손맛이죠.
또한 라지웨폰의 50의 어나힐레이션도 챔프 한정으로 뒷치기 7초 스턴 효과로 바뀌어서 예전 SI 시절 그 어나힐의 손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것 역시 챔프가 누릴 수 있는 또 하나의 재미인 것 같습니다.
여기저기에 디법을 걸어주고 거슬리는 캐스터나 힐러진에는 인스타 디디나 스네어로 인터럽을 하고, 그 와중에 뎀딜도 하고 해야하는지라 챔프 역시나 손이 꽤 바쁜 클래스입니다. 퓨어밀리의 단조로움이 식상하다면 챔프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