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칠듯이 심심해서 써 보는 히어로 가이드
(캐릭 특성상 암스나 워리어와도 연관이 있겠습니다.)
참고로 한섭 기준 TOA 까지 플레이 해 보신 분들, 그리고 히어로를 어느정도 해 보신 중급자 정도의
눈높이에 맞춰서 작성했습니다.
(TOA 시절 이전의 자세한 용어들에 대한 설명까지 풀어서 하기에는 너무나도 설명할 것이 많아지기
때문에 과감히 패스합니다;;)
1. 설명
- 하이버니아의 메인 탱커 클래스, 헤비탱커라고도 불리웁니다.
특징이라면 일시적으로 최대 50%의 HP를 상승시키는 일명 '사슴변신' 모드가 있습니다.
캐릭터의 폼이 사슴으로 바뀌면서 최대 HP가 50% 상승하므로 IP3단의 효과를 패시브로 장착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참고로 패치가 되면서 사슴 변신은 스턴 상태에서 쓸 수 없게 바뀌었습니다.
여담이지만 북미에서는 사슴 변신을 'Moose'라고 부릅니다. 왜 Deer라고 안 부르고 Moose라고
부르냐면, 카타콤 그래픽 패치 이전에는 히어로의 사슴폼이 Moose(사전을 찾아보니
말코손바닥사슴이라고 하는군요.)에 더 가까운 모습으로 그려졌기 때문입니다.
(버서커의 버서커 모드를 Bear가 아닌 Vendo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2. 선택 가능 종족
- 아래 여섯 종족으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어느 종족으로 만들어도 크게 손해볼 일은 없습니다.
다만 개인 취향일 뿐....
1) Celt
- 가장 노멀한 인간형 종족입니다. 힘체민순 60/60/60/60으로 가장 노멀한 스탯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밸런스형 히어로를 원하신다면 켈트로...
2) Firbolg
- 거인족 종족입니다. 힘체민순 90/60/40/40으로 힘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공격형 히어로를 플레이 하고 싶다면 피볼그를 추천합니다. 다만 덩치가 크므로 전투 시
시야확보에는 다소 애로가 있으므로 굳이 하겠다면 작은키, 여캐릭을 추천합니다.
3) Lurikeen
- 이쪽은 난쟁이 종족입니다. 힘체민순 40/40/80/80으로 민첩과 순발이 높습니다.
덱스는 블럭, 패리와 연관이 있고, 순발은 공격속도에 영향을 미치며 이 두 스탯 모두
이베이드율에도 영향을 끼치니 디펜시브한 플레이에 가장 유리합니다. 덩치가 작다보니
타겟이 잘 되지 않으므로 좀 더 자유로운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대신 적 탱커들이 막눈이라면 초반부에 어시원타가 들어올 수도 있으므로 초반 위치 선점에
좀 더 신경을 써야됩니다.
(아시다시피 힐 못 받으면 눕는건 히어로도 마찬가지입니다. 더군다나 라이브섭 데미지는
무지막지한 편입니다.)
4) Sylvan
- SI 패치 때 새로 생긴 종족입니다. 힘체민순 70/60/55/45로 힘이 다소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캐릭터룩이 후줄근하여 외면받는 종족이기도 합니다만, 초기스탯으로 봐서는 그리 나쁘진
않습니다. 물론 히어로 생성 비율은 6종족 가운데 가장 낮습니다-_-;;
5) Shar
- ToA 패치 때 새로 생긴 종족입니다. 힘체민순이 60/80/50/50 으로 드워프와 동일합니다.
히어로는 체력당 HP가 높은 편이므로 샤 히어로도 탱킹 플레이에 나쁘지 않습니다.
6) Graoch
- Labyrinth 패치 때 새로 생긴 종족입니다. 힘체민순 80/70/50/40으로 힘과 체력이 좀 더 높은
종족입니다. 다만 Graoch는 그래픽이 무조건 Catacomb 버전으로 적용되므로 오리지널의
역동적인 모션에 길들여진 분이라면 카타콤 모션이 좀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켈틱스피어 모션은 더더욱!!)
3. 초기 스탯 배분
- 힘체민에 각각 10씩 투자하는게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민첩 대신 순발에 10을 주는 경우도 있고.... 힘15 체10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라이브섭에서는 초기스탯 배분은 언제든지 캐릭 설정창에서 바꿀 수 있으므로 일단 아무렇게
찍어놓고 나중에 입맛에 맞게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4. 스킬 투자
RvR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스킬 트리입니다.
(패리50/쉴드50/원핸27 같은 변태 스펙은 취급하지 않겠습니다-_-;;)
1) 블레이드 34 / 쉴드 45 / 켈틱스피어 50 / 패리 나머지
- 쉴드 45를 찍으면 예전 히어로 5랭 RA였던 Tactics (그룹원 방어스킬 10% 상승)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블레이드 34를 찍으면 측후방 힌더드 스킬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피어싱 27 / 쉴드 50 / 켈틱스피어 50 / 패리 나머지
- 피어싱은 27만 찍으면 측후방 힌더드 스킬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쉴드 50을 올려 최대의 블럭율을 확보하기 위한 스펙입니다.
켈틱스피어라고 적어놓긴 했는데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는 히어로를 원하신다면 라지웨폰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일단 데미지 속성이 슬래쉬, 크러쉬 양쪽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서
적 아머에 따라 스위칭하면 좀 더 높은 데미지 딜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수비형 히어로나 양쪽 모두를 소화할 밸런싱 히어로라면 닥치고 켈틱스피어를 드는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 다시 설명하기로....
5. 스펠 크래프팅
참고로 현재 라이브서버에서는
힘체민순과 같은 기본 스탯은 최대 75, Stat Cap Increased가 붙은 아이템으로 최대 26,
그리고 Mythical Cap Increased가 붙은 아이템으로 최대 26, 도합 최대 127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HP는 종전 400이었던 것이 현재 600까지 오른 상태입니다.
(물론 Cap Increased 아이템을 이용해서 cap을 올려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밀리로서 갖춰야 할 TOA 보너스는 아래 세 가지로 최대 1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 Melee Damage : 무기 스윙시 데미지 증폭
- Style Damage : 스타일 사용시 추가적으로 붙는 데미지 증폭
- Melee Combat Speed : 공격 속도
중요 순서는 힘>HP>체>순 순서입니다. TOA 보너스는 닥치고 10% 다 맞추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투핸 웨폰은 비워둔 상태로 템플릿을 구성하는 소위 '웨폰리스(Weaponless)'
템플릿 구성을 추천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수의 캐스터를 상대할 때에는 펫 소환이 되는 ML10
스피어 사용이 필요할 때가 생깁니다. 이건 히어로 뿐만이 아니라 다른 밀리 캐릭들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6. 스펠 필수 아이템(?)
딱히 필수 아이템이라고 하기에는 뭣하고 주로 많이 사용되는 아이템을 아래에 적어봅니다.
1) Sulphurous Demon Belt (벨트)
- 다크니스 폴스 사냥을 통해 얻는 Bloodseal (예전 다야씰의 상위 버전)로 닥폴 내 상인에게서
구입 가능합니다.
- 힘/체/순의 Mythical Cap이 5씩 붙어있는 아이템으로 유틸이 좋은 편이므로
스펠 시 많이 쓰입니다.
2) Otherworldly Mighty Eyes (헬멧)
- Otherworldly 캠페인 (에픽퀘처럼 여러 퀘스트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걸 말합니다.)의 마지막
퀘스트 보상품입니다.
- 힘 스탯 Mythical Cap이 6 붙어있으며, 프록도 280 가치의 셀프힐과 스네어가 붙어있어서
매우 좋은 편입니다.
- 참고로 위 캠페인은 잘 구성된 1그룹으로 2시간 정도면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다만 마지막 단계인 챕터10은 프론티어에 있는 던전 보스를 잡아야하므로 적의 뒷치기 등의
압박이 있습니다만, 일단 해당 던전이 아군 소유라면 언제든지 던전 내 인스턴스 던전에서
적의 뒷치기 걱정 없이 잡을 수 있습니다.)
3) Otherworldly Mighty Ring (링)
- 앞서 말씀드린 OW 캠페인 보상품입니다.
초반부 챕터 1 보상품이므로 헬멧보다 얻기는 매우 수월합니다.
- 보상품 링은 종류가 여럿 있습니다. 보통 Mighty Ring을 많이 쓰기도 합니다만, 때에 따라선
순발캡이 붙어있는 Dueling Ring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4) Cloak of the Loyal Hero (망토)
- 챔피언 레벨 15를 달성하면 수도성에 있는 왕(King)에게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챔피언 레벨은 졸업 후 제 2의 레벨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통상 50레벨 이후에
바운티포인트를 보상으로 하는 퀘스트를 진행하거나 위의 OW 캠페인 등을 통해 어렵잖게
15레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유틸값은 낮지만, 망토 프록이 개인 AoM (어보이던스 오브 매직 - 마법저향률 증가)으로
가치가 무려 40% (15초 지속)입니다. 물론 히어로는 기본 20%의 마법저항률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퓨리(50% 마법저항률 상승) 스킬까지 있어서 마법저항력이 강한 편이지만,
퓨리가 다운되어 있는데다가 힐 지원 없이 디법 누킹을 맞으면 골로 가는건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다른 클래스보다 몇 초 더 버틸 뿐-_-;;)
암튼 이 때 퓨리 대용으로 망토 프록을 사용해서 어시누킹에 버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때문에 이 망토는 메인탱커 외에 마법저항력이 약한 하이브리드 계열 밀리들에겐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5) Ring of Tarka'oz 또는 Bracer of Fomor (링 또는 브레이서)
- 수도성에 있는 Dragonslayer 상인으로부터 구입이 가능하며, 드래곤 에픽존 등에서 얻을 수
있는 Dragonscale이라는 닥폴 씰과 비슷한 통화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 옵션 자체도 밀리 특화라서 쓸만하고,
무엇보다 프록이 물리 레지(crush/slash/thrust)를 10분간 10%올려주는 것이라
매우 쓸만합니다.
6) Ring of the Azure 또는 Hydra Eyes Bracer (링 또는 브레이서)
- 역시나 수도성에 있는 Dragonslayer 상인에게서 구입 가능
- 옵션은 캐스터 특화라 별로지만....
모든 마법저항을 10분간 10%올려주는 프록이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퓨리나 앞서 말씀드린 망토 프록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7) 그 외에....
- Medal of Honor (목걸이) - 퀘스트 (특정 시기에만 진행되는 퀘스트)
- Warshadow Bracer (브레이서) - Dragonslayer 상인에게 구입
- Skull of the Soul Keeper (쥬얼) - CO5 인스턴스 던전 보스 원드랍
(4~5인 그룹으로 여유있게 클리어 가능)
8) 아티팩트
- 거듭되는 패치로 고유틸 고성능 아이템들이 나오면서 아티팩트는 그야말로 유물 수준이 되어
쓸데없이 볼트키퍼 자리만 축내는 아이템이 되어버렸습니다만-_-;;
- 그나마 히어로로서 사용할만한 아티팩트라면....
Spear of King (주로 원핸 장착, 5% 챔프 오라 프록 사용)
Bruiser (주로 투핸 장착, 공성 시에만 꺼내서 사용)
Maddening Scalars (장갑, 프록이 좋고 순발캡이 있어서 가끔 사용하기도 함)
이 정도겠네요....
9) 웨폰
- 쉴드와 원핸드 계열은 공속이 빠른 것을 추천하고, 투핸은 느린걸 추천하는 것은 다들
아실 것이고....
- 요새는 투핸 웨폰을 Dragon's Curse 캠페인 보상품 또는 그쪽 상인들이 판매하는
6.0 spd를 메인으로 쓰는 경우가 많고, 서브로 ML10 무기를 쓰는 편입니다.
ML10 웨폰 프록이 라이트닝 소환이라 전방에서 적들 휘저을 때 사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 그 외에 사냥용으로 Celerity가 붙어있는 웨폰 (주로 Dragonslayer 상인들이 판매)을
쓰시면 좋겠네요.
7. Masterlevel
- 마스터레벨 레이드는 이미 사라진지 오래고, 현재는 바운티포인트나 ToA 존 몹 또는 서브퀘스트
보상품인 Glass를 통해 마스터레벨 인카운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히어로의 ML 스킬은 닥치고 배틀마스터입니다. 워로드가 대세인 시절도 있긴 했지만 역시나
단발적 스킬보다는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배틀마스터 스킬이 훨씬 유틸이 높습니다.
- 배틀마스터의 참고사항이라면....
1, 3, 7, 9, 10 스타일은 광역인터럽을 하지만 메즈도 깬다는 점
4번 그래플 스킬은 시전자가 스턴되며, 타겟은 움직임과 밀리공격만 못한다는 점
(캐스팅은 가능함) 그리고 시전자의 스턴 시간이 타겟 스턴시간보다 1~2초 더 길다는 점
시전자는 스턴 상태로 밀리공격을 고스란히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됩니다.
6번 쓰로우 웨폰 스킬은 700 범위 내에서 무기를 던져 적을 인터럽 할 수 있지만,
대신 일정시간동안 다음 무기공격을 할 수 없는 페널티가 있다는 것....
대신 컨보커 계열의 적 본체를 공격하면 브리틀가드를 죽이면서 페널티 없이 다음 공격을
할 수 있다는 걸 참고하시면 됩니다.
8번 보디가드는 같은 배틀마스터에게 걸어준 후에는 반드시 해당 배틀마스터를 클릭한
상태에서 지워줘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타겟했던 배틀마스터는 보디가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특히나 2배마 체제에서 저런 실수를 했다가는 욕 바가지로 먹습니다.)
8. 히어로 특화 보조 스킬
- ToA 이후 베인로드 계열에 밀려 헤비탱커의 입지가 좁아졌다가 Catacomb 패치가 되면서
헤비탱커들에게 몇 가지 스킬을 부여함으로써 업패치를 시켰습니다. 각 레벨별 나오는 스킬들을
설명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것은 알브 암스맨, 미드 워리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1) Taunting Shout (5레벨, 적용범위 전방 350, 재시전 20초)
- 사냥 시 몹의 어그로를 광역으로 끌어당기는 스킬입니다.
적에게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주로 pve에서만 사용합니다만, 적 npc 가드들에게는 먹힙니다.
2) Metal Guard (15레벨, 그룹원 적용, 20분 적용)
- 그룹원의 abs (밀리흡수율) 3%를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이동중 사용 가능한 셀프 버프 타입이며 abs 버프 계열과 중첩되므로 20분마다 한 번씩
올려주시면 됩니다.
3) Bolstering Roar (30레벨, 250 pb, 재시전 10분)
- 스턴을 제외한 주변 250내 그룹원들에게 걸린 메즈, 룻, 스네어를 풀어주는 기술입니다.
예전 OF (구 프론티어) 때 드루이드 그룹퍼지와 비슷하지만,
범위가 250으로 짧다는 점 그리고 본인이 메즈, 스턴 상태에서는 쓸 수 없고, 본인에게는
퍼지 효과가 없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사용 빈도가 높은 스킬이므로 잘 보이는 곳에
올려두고 사용하십시오.
4) Climbing Spikes (35레벨, 30초 지속, 재시전 1분)
- 공성전 때 성벽이나 타워벽을 탈 수 있는 버프입니다. 예전 민스를 포함한 어쌔 계열들이
사용하던 벽타기 기술입니다.
- 다만 버프 사용 후 30초동안만 유지되며, 그 사이에 데미지를 받으면 버프가 사라져버려
쿨타임 사라진 후에 재시전 가능하니 이 점은 유의하시길....
5) Rampage (40레벨, 20초 지속, 재시전 5분)
- 본인을 포함한 그룹원 전원이 20초간 디법 (정확히 말하면 스탯 디법류에만 적용)
이뮨 상태가 됩니다.
보통 전투 초반이나 그룹원들이 적진으로 돌격할 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6) Fury (50레벨, 20초 지속, 재시전 15분)
- 시전자 본인의 마법레지율 및 cc저항율을 50% 상승시켜줍니다.
주로 누커진들에게 두들겨맞을 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9. 챔피언 스킬
- 앞서 말씀드린대로 50레벨 달성 후 Champion Level (일명 CL)을 15까지 올릴 수 있다고
했는데요. 레벨이 1 오를 때마다 1점의 챔피언 스킬 레벨 포인트를 얻습니다.
이것은 다른 계열 클래스의 저레벨 스킬을 하나씩 배울 수 있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히어로는
가디언 계열이므로 가디언을 제외한 네츄럴, 매지션, 포레스터, 스토커 계열의 스킬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해당 클래스 트레이너는 매그멜이나 돔난 그로브에 있으니 찾아가시면 됩니다.
- 통상 히어로는 매지션의 디지즈 라인과 네츄럴 계열의 레지버프를 배워두시면 됩니다.
다만 디지즈가 종전 1500에서 1000으로 사거리 너프를 당해서 사용 빈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터라
요새는 네츄럴 계열의 버프라인을 배워서 버프 기어 착용으로 25% 버프효율 맞춘 후 힘/체, 힘
같은 버프라인을 셀법하고 다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입맛에 맞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상 말씀드렸던 여러 스킬트리는 아래 링크에 있는 캐릭터 빌더 사이트에서
언제든 맞춰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excidio.net/charplaner/
10. RA 트리
- 20레벨에 주는 1점으로는 롱윈드 1단
- 본격적인 육성이 시작되면 디터미네이션 9단과 퍼지 2단을 목표로 합니다.
- 이후에는 대싱디펜스 2단을 올린 후, AoM (어보이던스 오브 매직) 5단을 갑니다.
대싱디펜스는 주로 슬램이나 스네어로 세울 수 없는 차지탱커 또는 보디가드 발동 딜레이 때
아군에 가해지는 적 밀리공격을 높은 확률도 막아주기 때문에 차지시간에 해당하는 2단 정도는
찍어두시는게 좋습니다.
- 스킬이 쌓이면 솔저스 바리케이트(이하 솔바)를 올립니다. 통상 솔바는
4단부터나 효과가 눈에 보이니 참고하시구요. 4단까지 찍을 포인트가 안 되거나,
굳이 솔바를 가고 싶지 않다면 마페나 오그힘 계열의 데미지 쪽으로 밀어주셔도 좋습니다.
공속에 민감하신 분은 오그퀵을 퀵 스탯 250까지만 나올 때까지 찍어주시면 됩니다.
- 기본적인 것 다 찍고 솔바 5단까지 간다고 하면 10랭 7반 정도는 되어야 할 겁니다;;
11. 실전 RVR
- 히어로의 그룹 역할은 대부분 Main Peeler입니다.
한국식으로 말하자면 메인 보디가더 정도인데, 한섭에서 불리우던 그것과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보디가드(이하 BG)는 적의 밀리공격 방어용도로만 사용하고, 기본적인 움직임은
적 밀리진들에게 지속적으로 스턴, 힌더드 스타일을 사용해서 움직임을 봉쇄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 앞서 스킬 투자 때 켈틱스피어를 추천한 까닭은 라지웨폰보다 켈틱스피어에 있는 힌더드의
지속시간이 더 길기 때문입니다.
- 보통 vs 탱커그룹 상대로는 Main Peeler 역할과 Sub Peeler 역할을 동시에 두는 그룹도
있습니다. 메인은 말 그대로 닥치고 수비적인 플레이, 서브는 공/수 양쪽을 모두 소화하되,
수비쪽에 좀 더 신경을 쓰는 플레이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 백문이불여일견, 말로 설명하면 한도 끝도 없기에 참고할 만한 동영상을 아래에 부칩니다.

- 미드 탱커그룹과 17분 가까이 싸운 동영상인데, 시간이 길기 때문에 이 히어로가 17분 내내
시종일관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수 있을 겁니다. 슬램과 측후방 힌더드 기술을 계속
적탱커에게 사용하면서 적 밀리의 움직임을 최대한 늦춰주고 있습니다. 그룹에서 말하는
Main Peeler의 올바른 예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 친구 영상에 탱커 그룹 외에도 하이브리드
그룹에서의 peeler 영상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peeler로 뛸 때 주의할 점 몇 가지만 설명드리자면....
1) 메즈 타겟은 가능한 건들지 말 것
- 메즈를 건 사람의 입장으로 보면 어렵사리 프리 찬스를 만들어서 뿌린 메즈를 깨버리니
허탈하겠죠. 그래서 보이스채팅으로 그룹하다보면 메저들이 메즈 캐스팅 전에 메즈콜을
넣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쨌든 메즈는 다옥에서 가장 긴 시간의 cc이므로 힌더드나 스턴 넣는 것보다 메즈 한 방이
더 이득인 것은 분명합니다.
2) 공격도 염두에 둘 것
- 수비적은 플레이를 한다고 해도 히어로의 데미지는 강력합니다. 이를 위해서 아군 MA나 서브
필러와 눈이 맞아서 힐타로 적을 눕힐 찬스가 분명히 옵니다. 만일 적의 움직임이 어느정도
봉쇄되어있고, 힐타로 킬타이밍이 나온다면 과감히 함께 공격하는게 좋습니다.
3) 공격의 끝은 가능하면 힌더드로....
- 단순히 적 밀리 외에도 캐스터나 힐러 계열 클래스 인터럽 시에도 힌더드 스타일로 마무리를
하면 아군 공격수들이 적 타겟하기가 매우 쉬워집니다. 측후방의 공격 범위는 매우 넓은데다가
공격 성공율도 높으므로 타겟을 떠나보낼 때에는 마무리 공격을 힌더드로 넣는걸 추천합니다.
4) 힌더드는 룻, 스네어 이뮨 시에는 발동되지 않는다.
- SI 까지만 플레이 해 보신 분이라도 이건 기본적으로 아실 겁니다.
그래서 그룹의 룻, 스네어 소유자들이 적 밀리(특히 디터미 밀리)에게 룻, 스네어를 난사하면
욕을 바가지로 얻어먹곤 합니다. (이뮨 타임동안 떼어줄 방법이 없으니...)
5) 보조 스킬을 잘 사용할 것
- BG는 받는 사람이 움직이거나 움직이지 않아도 2~3초의 딜레이 후 발동되므로
가드, 인터셉터 혹은 인게이지(가드 발동율에 영향을 줌)를 잘 사용해서 데미지 받는 것을
최소화해주는게 중요합니다.
- 만일 그룹 진영이 BG를 받다가는 적에게 둘러싸일 우려가 있을 경우, 또는 내 위치와
적 밀리트레인과 거리가 멀 경우에는
RA의 Dashing Defense(시전자 주변 그룹원들에게 가해지는 공격을 대신 블럭, 패리해 줌)와
쉴드라인의 Tactic를 함께 써 주거나, Soldier's Barricade(일명 솔바)를 써서 시간을
벌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SB의 경우에는 벙커나 보드 등과 중첩되지 않으니 아이콘창을
잘 보시구요.
- 히어로 5랭 스킬은 어드밴스드(360도) 이베이드 50% 상승입니다. 간혹 적 밀리트레인이
보디가더를 죽이려고 달려들 때가 있으니 이 때 써주시면 좋습니다. 이 때 50%의 이동속도
페널티가 생기는데 안전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언제든 아이콘창에서 쉬프트+우클릭으로
지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사슴 변신은 예전에 패치되어 지금은 스턴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그래플은 주로 적 1명에게 아군 혹은 본인이 썰려죽기 직전에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이 때 본인은 스턴되면서 그래플 걸린 적은 밀리공격을 할 수 없게 되고, 밀리 이뮨 상태가
됩니다. (단 캐스팅은 할 수 있으니 절대 캐스터에겐 쓰지 마세요-_-;;)
때문에 다수의 밀리트레인이 있을 때에는 되려 역공당할 수 있으니 반드시 1명에게 죽기
직전인 아군이 있을 때 외에는 사용하지 않기를 추천합니다.
- 공격형 히어로로 뛸 경우에는 슬램 어시-투핸 데미지 딜링이라는 개념은 SI 때와 같습니다.
다만 이 때 적 밀리진의 힐타에 대비하여 아군 밀리라인의 BG를 겸하기도 하니 BG와
힌더드에 대한 센스는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됩니다.
12. 마치며
- 간단하게 쓰려고 했는데 장문이 되어버렸네요.
마지막으로 할 말은....
어느 클래스건 시야가 넓어야 좋은 플레이가 나오고, 그 넓은 시야 확보를 위해서는
필요한 스킬을 언제든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퀵바나 키셋팅을 하는게 중요하다는 것....
대부분의 다옥이 그룹 플레이다보니 상대방이 내게서 원하는게 무엇인가를 빠르게 캐치하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게 안 되면 서로 콜을 해 주면 되고요.
이래저래 패치되고 많은 것들이 바뀌었지만, 히어로 플레이는 크게 바뀐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적응은 다른 클래스에 비해 좀 더 편하지 않을까 싶네요.
다음번에는 다른 클래스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