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vR 가이드 - 머셔너리(수호연합펌) | | | 알비온 게시판 |
2010.02.07. 11:38 |
* 이도류를 사용하며 플러리 사용과 함꼐 한방과 최고의 데미지 딜링을 자랑하는 킬러.
* 어시리딩을 스틱하며 딜링을 하고, 때로는 프리로 적주요 클래스를 없엔다.
* 기본적인 밀리플레이 제반 사항은 팔라와 같으나 어시리딩을 따라 다니면서 차지 스킬을 사용하여 때로는 어시리딩 보다 선제 공격을 하며, 적을 죽일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슬레쉬 머셔인 경우, 애매 다이아가 주스킬이 되며, 목표물이 스턴에 걸리거나 메즈에 걸린경우
위치기반 듀얼 스킬을 써주는것도 좋다.
플러리는 도망가는 적을 새우거나 큰 한방을 노려 후속타 없이 킬하는데 사용한다.
머셔너리의 키포인트는 차지스킬의 적절한 사용이며, 도망가는 적, 뒤를 보인 적, 캐스터, 힐러들을 확실하게 죽이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RA 스킬로 프리벤트 플라이트는 필수이며, 역시 퍼지, IP, 디터미도 기본이다.
인셉을 활용한 룻이나 메즈푸는 능력또한 기본적으로 해주어야 한다.
폴암을 든 어시리딩이 목표물의 생명력을 딜링한 상태에서 타겟을 바꾸어 다음 어시 목표물을 설정하였을때 팔라딘과는 조금 다르게 적을 킬을 하는 역할도 해야한다.
팔라딘보다는 약간 프리 상태로 활동하며, 어시리더를 도와 누킹에 들어간 상태에서도 적힐러가 목표물에 힐을 주거나 캐스터가 보이면 뒤를 맞기고 프리상태로 들어가서 목표물을 처리한다.
첫방은 스플린트-애매로 넣으며 적이 맞으면 바로 차지스킬을사용하여 등을보인 적에게 프리벤트플라이트 스킬을 먹이도록 한다.
이때 스플린트를 오프하는것은 필수이다.
아군 힐러나 캐스터가 적밀리에게 좆기고 있다면 이스킬로 때주는것도 좋으며, 적절히 밀리들에게 먼지를 뿌려준다.
먼지는 이도류에게 뿌려주는것이 좋으며, 그다음 쉴드 클래스들 이다.
폭탄룹을 상대할경우, 무작정 차지하기 보다는 어시리딩을 도와 슬램을 먹인 적에게 플러리와-애매사용을 동시에 하여 빠른 누킹을 하고 그사이에는 폭탄 범위에서 벗어나 적 힐러나 메저를 상대한다.
역시 빠졌다 치는 플레이를 해주면서 공격하며 스틱어택은 위험하다.
스틱-어택-범위 벗어나기위해 이동키or 오토런키를 사용한다. 적밀리들이 붙었을 경우, 팔라딘이나 쉴드 암스곁으로 차지를 써서 달라붙어 가드를 받고 그역시 여의치 않은 상황이면 차지or 스플린트로 적밀리들을 땐다.
한명이 붙었다면 먼지를 뿌리고 한방 때리고 다시 어시스트에 들어가고 많이 붙으면 역시 스플린트-슬라이딩키를 사용하여 스타일 공격을 회피한다.
무조건 적인 오픈 기술 보다는, 위치기반과 백업스타일을 써주면서 공격력을 극대화 하며 누킹에 전념한다.
인스 스네어 기술이 없는 알비온 밀리들에게 있어서, 차지와 프리벤트 플라이트를 배울수있는 이도류 밀리 클래스인 머셔는, 적을 좆아가서 새우고 사살할 역할이 주어져이다. 플러리는 덤이된다.
편한 키세팅을 통해서 스플린트와 차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타겟잡은 적에게서
멀어지면 안된다.
간단한 팁을 추가 하자면 /키보드 를통한 악성 버그를 사용한 적을 좆을때, 스틱-스플린트 보다는 오토런-스플린트+플러리 사용으로 좆는것이 좋으며 적이 방향을 틀면 스틱을 넣거나 가로질러 적이 도달할 위치점으로 직선이동하는것도 어택하는데 도움이 된다
역시 프리벤트를 배워서 접전시 발동되면 그적은 죽었다 보면 된다.
Good players in balder albion
Esproc, Crazysword, 싹슬이머셔, 화련, stri, Teron, Unicarrot, soverign etc..
<머셔너리> 가이드 Ver. 0.000001 -_-
write by Hypnotizer at 2004/06/30
<머셔너리>란?
- 간단히 말해서 용병이다.
설명에 앞서 간략한 서론...
알비온에서의 위치:
요즘들어 급격하게 머셔너리는 늘어나고 있다.
상대적으로 빠른 공속과 양손에 각각 하나씩 2개의 무기를 휘두르는 클래스로 한번쯤은 해보고 싶음직한 케릭터이다.
하지만 암스, 팔라에 비해 갑옷 흡수율과 생명력이 다소 부족하다는 이유로 한때 소외시 되었다.
사실, 머셔너리의 탱킹능력은 폴암 암스에 크게 떨어지지는 않는다.
쉴드를 든 쉴드 팔라나 쉴드 암스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폴암 암스와는 마찬가지다. 카멜롯이라는 게임은 아머 상성이 존재한다.
체인 27% 흡수율, 플레이트 34% 흡수율... 차이는 7% 알고보면 엄청난 차이다.
하지만 렐름전이나 사냥시 유심히 관찰해본 유저들은 알 수 있다.
크러쉬 무기에 대한 공격에 대해서는 머셔너리가 더 적은 데미지를 입는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머셔너리는 일반적으로 무기 두개를 들고 듀얼윌드 스타일을 사용하는 클래스입니다.
dual (두개를) + wield (휘두르다) = dualwield => 양손(무기두개)을 휘두르다
[머셔 특화 스킬]
*플러리(슬래쉬 속성의 디디): 저항 절대 없음.-_-
*차지 : 10초간 앤듀 소모 없이 스프린트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 10초 지난후에는 스프린트 유지상태라서 앤듀는 빠져나감.
*더티트립(모래): 30초 지속, 7분 재충전 타이머를 가지며, 공격할때마다 10초간의 펌블 효과를 일으킵니다.
빚맞거나 맞을 확률 낮추는 기술
*인핸스드 이베이드: 360도 전방향에서의 공격을 피하는 기술,발동되면 운좋은 날.
[육성방법]
가장 흔하게 하는 것이 오토 트레인 40까지 하는 것입니다.
렙 1 부터 크러쉬를 찍으시고, 렙 5부터는 듀얼윌드 스킬이 생깁니다.
이때 크러쉬 올리고 남는 것을 듀얼윌드에 전부 투자.-_- (무척 쉬움)
17렙에 도달하면, 무기로 막는 기술인 패리가 생기며,
17렙에만 크러쉬 전부 투자하고, 남는 것은 패리 전부 투자하세요.
그리고 다시 18렙 부터는 크러쉬 전부, 남는것은 듀얼, 그래도 남으면 패리 이렇게 올리면 문제가 없습니다.
타운트 스킬은 인플레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알아서.-_-
40렙에 도달하면, 이제 본인의 길을 결정해야합니다.
이때에 라인 리스팩 기회가 있기에 가까운 트레이너한테 가서 /respec 크러쉬를 하시면 됩니다.
슬래쉬 or 쓰러스트 or 크러쉬 중 하나에 전부 투자하고,
나머지는 듀얼에 전부 투자하시면 됩니다.
50렙 최종목표는 듀얼 50, 주력 무기50, 패리 30 입니다.
나는 패리를 먼저 올려봐야지 하고 패리를 찍으시더라도 30 을 넘어서면 안됩니다. 그랬다가는 듀얼이나 무기기술 50이 되지 못합니다.-_-
기본적인 분류는 역시 슬래쉬, 쓰러스트, 크러쉬 머셔입니다.(쉴드는 예외)
각 머셔의 특징을 알아보면..
<초기 스탯 추천> 힘10, 체력 10, 순발 10 (슬래쉬의 무기기술은 힘100%.)
슬래쉬 머셔는 역시 슬래쉬의 대표적인 스타일인 애미시스트를 고려한 머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무기로는 16.5 dps 크랩칼 2개 3.6 / 2.6 spd 2개를 사용합니다.
오른손 데미지가 센 반면에 왼손 데미지는 다른 머셔에 비해 많이 떨어집니다.
하이버니아 체인에 (+) 효과, 블마/바드 등의 레더 아머에 (-) 패널티가 적용됩니다.
<초기 스탯 추천> 힘10, 민첩 10, 체력 10 ( 쓰러스트의 무기기술은 민첩+힘에 영향을 받습니다. 50%씩)
쓰러스트 머셔는 아머상성을 고려한 머셔로 듀얼윌드 스타일을 주력으로 합니다.
하이버니아 모든 아머에 중립이며, 미드의 체인에 (+) 이며, 4가지 클래스에만 (-) 패널티가 적용됩니다.
버서커, 세비지 , 쉐블, 헌터...
일반적인 무기로는 16.5 dps 크랩칼 2개 3.5 / 2.9 spd 2개를 사용합니다.
<초기 스탯 추천> 힘10, 체력 10, 순발 10 (크러쉬의 무기기술은 힘100%)
크러쉬 머셔는 듀얼 스타일 외에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마울 3 연계기에서 5초 스턴 스킬 등이 그 예입니다.
미드의 모든 아머에 중립이고, 하이버니아 체인에 (-)패널티가 적용되고, 래더/스터디드에 (+)가 적용됩니다.
일반적인 무기로는 16.5 dps 크랩 2개 3.4 / 3.0 spd 2개를 사용합니다.
(카시디에서 나오는 3.9 벤퀴셔 망치가 존재 꽤 좋은 편입니다. 클레 옵션이지만, 공속이 느린 무기라서 좋더군요.)
<추가> 기존에는 대부분의 머셔들이 힘/체/민 10씩 기본 스탯을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크러쉬, 슬래쉬 머셔를 생각하시고 있다면, 패리 보다는 공속을 위해 순발에 10을 투자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머셔의 오른손 데미지만을 주목합니다.
그리고 애미시스트라는 슬래쉬 스타일이 사기적으로 좋다고 듣고 그렇게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실상 애미시스트 스타일의 데미지는 듀얼 라인에 있는 듀얼쉐도우에 비할바가 아닙니다.
그리고 머셔라면 왼손 데미지를 무시할수 없습니다.
클로스 유저를 타격하면 아머상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때 데미지는 어느 무기의 머셔가 가장 데미지가 강할까요?
오른손만 들어갔을때는 슬래쉬가 가장 세지만, 양손이 들어갔을때는 그렇지 않습니다.
왼손 데미지는 슬래쉬(2.6)와 크러쉬(3.0) 의 데미지 차이도 실제 많이 납니다.
한가지 주목할만한 것은 애미시스트의 데미지(하이랜더 힘,체,민 10)와 스팅(사라센 힘,체,민 10)의 데미지는 같다는 것입니다.
이메인 포탈 앞의 회색콘의 몹을 때려서 나온 데미지를 통한 비교입니다.
3.6 크랩무기로 애미시스트 300/ 3.5 크랩무기로 스팅 300
100번을 때려도 항상 최대 데미지가 나오죠. 결과는 항상 동일.
애미시스트 = 스팅 = 인플레임의 데미지는 같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명중보너스라는 것이 있어서 애미시스트가 단연 좋은것 아니냐고 많이들 이야기 합니다.
네 기왕이면 명중보너스가 있는 것이 좋지만, 머셔너리의 경우 풀버프시에 무기기술이 1900 을 넘어섭니다.
노랑콘의 동일한 적에 대해 여타 클래스에 비해 공격정확도는 훨씬 뛰어납니다.
또한 머셔너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랭크>기술 또한 명중보너스는 전혀 없습니다.
듀얼쉐도우의 데미지는 거의 다야슬래쉬와 데미지가 유사하더군요.
듀얼쉐도우 352, 다야슬래쉬 361, 애미시스트 300
제 경우 머셔너리의 퀵바 셋팅은..
<슬래쉬 머셔>
1번 퀵바)1. 듀얼쉐도우 2.애미시스트 3.백슬래쉬 4.플랭크 5.쉐도우레인 6. 어시 매크로 7. 플러리 8. 모래 9. ip 10. 퍼지
2번 퀵바)1. 차지 2~10번 까지 전부 물약.
3번 퀵바)1. 듀얼쉐도우 2.애미시스트 3. 다야슬래쉬. 4 리플렉션 5.힙노틱 다크니스 6. ~10번 1번퀵바 동일
>>개인적으로 shift + 숫자로 퀵바를 능숙하게 바꾸는 편이라서 따로 /macro qbar /qbar 3 같은 것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쓰러스트 머셔>
1번 퀵바)1. 듀얼쉐도우 2.스팅 3.피어스 4.플랭크 5.쉐도우레인 6. 어시 매크로 7. 플러리 8. 모래 9. ip 10. 퍼지
2번 퀵바)1.차지. 2~10번 까지 전부 물약.
3번 퀵바)1. 듀얼쉐도우 2.스팅 3.드래곤 팽. 4 리플렉션 5.힙노틱 다크니스 6. ~10번 1번퀵바 동일
<크러쉬 머셔>
1번 퀵바)1. 듀얼쉐도우 2.인플레임or 컨커젼 3.디바인해머 4.플랭크 5.쉐도우레인 6. 어시 매크로 7. 플러리 8. 모래 9. ip 10. 퍼지
2번 퀵바)1.차지 2~10번 까지 전부 물약.
3번 퀵바)1. 마울 2.블러드젼 3. 컨투런스. 4 리플렉션 5.힙노틱 다크니스 6. ~10번 1번퀵바 동일
>> 인플레임 또한 스팅, 애미시스트와 데미지는 동일합니다. 컨커젼의 경우 데미지는 떨어지지만, 공속저하가 쓸만합니다.
>> 마울3연계기는 5초정도의 중스턴
사람들이 가장 궁금하게 여기는 머셔의 데미지는 어느정도인가?
머셔는 일반적으로 캐스터 상대로 크리티컬 없이 350~400 정도 데미지를 꾸준히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풀법 기준)
현재 7랭 쓰러머셔의 경우 이제서야 RA 듀얼리스트 리플렉스 없이 왼손 발동이 눈에 띄게 잘 들어간다고 느껴집니다.
기존 5랭까지는 듀얼리스트 리플렉스 2단(4포인트)를 투자했으며, 6랭이 되어서 1단으로 낮추었습니다.
머셔의 경우 왼손이 들어갔을 경우에만 양손 평균공속이 적용되고, 오른손만 발동 되었을때는 오른손 공속에만 따르기에,
머셔에게 왼손 확률은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플레이하고 있는 쓰러머셔의 경우 오른손 230/왼손 120 정도의 데미지를 보입니다. 3.5/2.9spd
사실 막 졸업한 1랭 머셔로 렐전에 나가보면, 상대 고랭 케릭을 상대로 왼손 확률이 정말 낮다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론상 70~75% 정도이지만, 실제로는 그것보다 못하다고 느낄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랭크가 상대적으로 낮을때는 듀얼리스트 리플랙스 ra 를 1단 or 2단 정도 투자할 것을 권합니다. (오그덱스 2단 기반)
슬래쉬 머셔는 아머 상성에서 좋은 편은 아닙니다. 미드를 상대로는 사실 거의 최악이라고 할수 있으며, 미드 체인에 (-)
하이버니아 체인(드루,히어로, 와든,챔프)에는 (+)이나 메인메저인 바드(-), 블마 (-)입니다.
그런점에서 보면 오히려 크러쉬 머셔가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드 전체 아머에 중립이며, 하이버니아 체인(-)이나 바드, 블마에게는 (+)입니다. 캐스터는 아머상성이 없기에 중립.
제가 플레이 하고 있는 크러쉬 머셔의 경우 4랭 머셔임에도 불구하고, 바드, 블마에게 400~450 데미지를 줍니다.
주로 사용하는 무기는 오른손 크랩 16.2dps/4.2spd , 왼손 3.3(카시디) or 오른손 16.5/3.9(카시디 벤퀴셔), 왼손 3.3(카시디)
>> 제가 왼손 3.3 을 사용하지만, 실제로는 3.0 왼손 크랩 망치가 더 효율적이라고 느껴지네요. 카시디 아이템 있어서 쓰고 있을뿐...
드루이드에게 250~350정도 바드, 블마에게 400~500정도의 데미지를 보이며 공속이 좀 많이 느린 단점이 있지만,
바드를 보면 눈이 뒤집히는 분들에게 추천하며, 블마와 맞짱 뜨기 좋아하는 분에게 특히 좋습니다.-_-
머셔너리의 추천 RA 찍는 순서는.. 대충 따져보면,
퍼지-> 디터미3 -> 프리벤트 플라잇 -> 디터미4 -> 오그 덱스 2단 -> 마페1 듀얼1 ~~ 이렇게 나가시기를 권합니다.
>> 든든한 클레가 주위에 있으시면 ip 없이 다른 것에 투자하시길 권합니다.
ps. 머셔는 사실 애미시스트 -> 다야슬래쉬만 계속 사용해도 충분히 강력합니다.
사실 스타일 보다는 얼마나 타겟 선정을 잘하느냐, 혹은 얼마나 어시스트를 잘하느냐 그런 것이 보다 중요하죠.
같은 적을 죽이더라도 보다 폼나게, 보다 빠르게 잡기를 원하신다면 각 위치마다 해당되는 위치기반 기술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머셔에게 가장 강력한 기술은 듀얼쉐도우, 플랭크->쉐도우레인, 쉐도우 엣지->페눔브라 등의 위치기반입니다.
팁) 머셔의 경우 스펠 짜기가 좀 수월합니다.
99퀄 갑옷으로 전부 맥스가 가능하며,
100퀄로 도배를 할시에. 오른손 무기를 비워두고 맥스도 가능합니다.
즉, 오른손 무기나 왼손 둘중에 하나는 아무거나 착용해도 된다는 의미.
무기선택시 오른손은 가능하면 느리게, 왼손은 빠르게 라는 공식을 어느정도
따르시면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