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비알 밀리 가이드
3. 암스맨
* 최고의 생명력과 최고의 한방데미지로 적에게는 위압감을 주고 아군에게는 든든한 몸빵이 된다.
* 폴암과 쉴드를 통해 스네어와 스턴을 적절히 사용하여 적을 죽이고 많은수의 유저들이 리딩을 맡게되는 알비온 기본적인 밀리 클래스 이다.
* 순수 쉴드 순수 폴암 하이브리드 스팩을 차례 대로 경험해본 나에게 있어서 가장 애착이 가는 스팩은 순수 쉴드 였을 때였던거 같다. 높은 덱스와 RA 블락 마스터후에 대규모 난전때 밀리 4-5을 앞에 달고 블락하던 추억과 친구놈 핑이의 허약한 몸빵을 보호해줄수 있었던 쉴드 시절이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다.
현재 하이브리드 나의 스팩은 쓰러 30 폴암 50 쉴드 49이며 레벨링 당시 오토를 못했던 나로서는 쉴드 50을 못준것이 너무도 안타깝다. 폴암 스위칭시 쓰러 50 폴암 70이되며 쉴드 스위칭시 쓰러 50 쉴드 69가 된다.
쉴드스킬은 올릴수록 눈에 띠게 블락율이 올라가기 때문에 될수있으면 쉴드에 많이 투자할것을 권유한다. 쉴드는 슬램 넣을때만 사용한다 라고 말하면 할말이 없지만, 렐릭킾 문짝이 아닌 이상에야 다굴들어오면 암스도 종이처럼 녹기 마련이고 힐량도 못따라 온다. 가드할때도 쉴드 스킬이 높다면 효용이 더높게 마련이다.
어시 리딩인 순수 폴암스맨인 경우, 적을 타겟팅하고 크리플링 스타일로 비티를 벗긴다. 접전과 동시에 스플린트를 켜는것은 기본이고, 밀리전반의 플레이는 팔라딘과 동일하다.
타겟잡은적이 뱅글돌거나 스플린트를 같이켜고 이리저리 도망을 다닐경우,무조건적인 스틱-어택 보다는 이동키나 오토런키를 이용한 목표물의 도착 지점에로의 직선이동-어택이 용이하다.
스타일키를 누른후 발동시간까지는 폴암의 경우 길긴한데, 버프 상태에 따라서 공속이 달라지게 마련이므로, 한번 누르고 따라가서는 평타가 나가게 된다.
자연스럽게 렉이 없이 적을 일직선로로 좆게 될경우 스플린트-크리플링1번 눌러줌으로서 적에게 어택이 먹히게되나 이리저리 이동하는 적의경우 스플린트-크리플링 난사를 해야 스타일 발동이 제대로 된다.
적이 어택 범위에서 약간벗어났을때 스타일이 나가지 않고 원래대로 돌아올경우 평타가 발동되는 실수를 줄이기 위하여 스타일키를 자주 눌러주자.
적을 크립으로 잡게되면 후속타로 슬램이 들어와서 멈추게 된다. 적이 퍼지로 슬램을 벗는 경운 크리플링을 계속 써주며 퍼지가 없다고 판단될 시에는 팔랑-이지스 연계기를 넣어준다.
보통 헤이벞없이 인핸 덱스만 들어온 경우 팔랑-팔랑-이지스까지 가능하며 이지스는 스턴이 풀린직후 맞게 되나, 명중률 상인 기술이니 만큼 재법 잘들어 간다.
두번째 팔랑을 넣을때 뺵업으로 이지스를 넣어주는것도 잊지말자. 혹시 스턴이 풀리거나 적이 퍼지를 쓰면 이지스가 발동 될수 있도록 말이다.
슬램 스턴 효과가 6- 8초정도이니 팔랑 넣고 두번째 넣을 즈음해서 스플린트를 켜주어야 적을 노치지 아니한다.
이지스를 넣고난다음에는 크리플링 난사이며, 파티내 머셔너리가 목표물을 어시해서 딜링하고있다면, 머셔나 이도류인 인필에게 킬링을 맞기고 적당히 누킹하고 빠지는것도 센스다.
폴암 공속이 느린만큼 폭탄룹 상대시에는 치고 빠지기를 잘해주어야 한다.
편한 퀵바 사용을 통해서 스플린트를 상시 켜주고 꺼주고 하면서, 치고 통과한다.
AE 마법 범위에서 완전히 벗어날 필요는 없으며 캐스터 주위 쉴드클래스를 유념해주어야 한다.
어시 리딩이 쉴드슬램에 맞게 되면 퍼지가 없는 경우 녹아버려서 파티 전체가 위험하게 될수도 있기 때문이다.
적 쉴드 클래스의 슬램 어택을 피하기 위해서 그룹내 팔라딘이나 다른 쉴드 클래스의 가드는 필수이며 비티가 있으면 더욱 좋다.
차지하는 밀리간에 인셉 체인지는 이런면에서 상당히 유용하다.
순수 폴암인 경우 폭탄룹에 상당히 취약하긴 하지만 한턴에 보낼수 있기 때문에 힐을 못받는 다는 측면에서는 상당한 매리트이다.
어택시 작은 확률로 나는 미스율을 줄이기 위해서 오픈 명중 상인 크리플링을 쓰고 확실한 킬링을 하도록 해야한다.
슬램을 먹은 적 캐스터는 퍼지 유무가 관건인데 퍼지가 없는 경우 뒤를 돌아서 조금더 대미지가 높은 팔랑크스 -이지스를 넣도록 한다.
슬램을 막걸고 스틱 잔상이 생기고 이팩과 렉때문에 적의 후방과 전방을 파악하기 힘든경우도 있기 때문에 팔랑크스 백업 스타일로 크리플링이나 폴액스를 넣어주는것도 잊지말자.
폭탄룹 어택 우선 순위는 캐스터-힐러-밀리 순으로 하고, 이는 대열이 흩어진 상태에서의 타겟 순위이다.
캐스터1을 타겟잡고 어택먹이고 있는데 또다른 폭탄이 엠오시를 먹고 들어오게 되면, 어시리딩은 치고있던 캐스터를 과감히 떨쳐버리고 다음 타겟을 잡는다.
팰리는 어시를해서 그 캐스터를 슬램으로 새우고 다른 파티원이 잡고있던 캐스터를 잡는다 이역할은 주로 머셔나 인필 써지 위저등이 맞게된다.
이때 빠른 우선순위 타겟이 중요하며, 쉴드를 약간올려서 넘을 얻어 들어오는 제2,3 캐스터를 아군 밀리군으로 파고들어오는걸 멈추는것도 팁이다.
타겟이 미스가 나게되고 힐이 쎄게 들어온다면, 산개를하고 힐러를 타겟팅을 한다.
급하면 지게 마련이고 느긋해야하며 우리쪽 캐스터나 힐러들도 한번쯤 돌아봐줄때가 이때즈음이다. 적캐스터 MOC 고갈과 파워 고갈 즈음해서 다시한번 차지가는것이 효율적이며, 진형을 가추고있는 적은 아군 캐스터가 인터럽트 해줄때를 기다려 정확한 원타를 통해 캐스터를 하나씩 잡도록 하자. 폴암은 후방 위치스타일을 알비알시 많이 사용하며 오픈 힌더드인 크리플링을 주스킬로 삼는다. 재발동 시간이 길기대문에 항상 메인퀵바에 백업스타일을 넣어서 어떤순간에도 스타일이 발동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될수 있으면 재장전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낼수 있도록 해야하고, 메즈걸린 적을 타겟잡고 달려갔더라도 적바로앞에서 어택모드를 풀면 그만이다. 룻에 걸린 적을 타겟잡고 달려갔더라도 한번 삑살이가 난다고 계속치면 안좋으니 그럴땐 바로 창을 거두자.
재시전 시간이 길기에 용이한 플레이다. 힌더드 스킬을 이융한아군 캐스터 힐러 보호나 적사살은 분명 폴암이 투핸드 최고의 위치에 있게해주는 강력한 무기이다.
앤드 포션도 항상 구비하여 다니면서 팰리부재시나 앤챈범위 밖에서 싸우게 될경우 포션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전투를 벌여야 할것이다.
캐스터가 메즈나 룻 스턴 디디를 캐스팅 할때 100프로 들어오는 것은 아니다.
이상하게 여길지 모르나 캐스팅이 끝날 무렵 직선으로 캐스터 몸을 통과하면 시야에 보이지 않습니다. 라고 뜬다.
그러곤 뒤돌아 스틱-어택을 하면 캐스팅은 풀린 상태이고 어택은 성공하게 된다. 디터미를 3단정도 투자하여 메즈나 룻뜨에서 보다 자유스럽게 플레이 하자.
어시리딩인 하이브리드 암스맨의 경우 빠른 공속의 검을 이용하여 비티를 벗기고 슬램을 넣자.
적과 조우시 스플린트-타겟팅-스틱-어택은 기본이며 어택시 명중보너스가 붙은 기술로 쳐주자 평타는 가끔 어택미스가 나기도해서 비티가 안벗겨 지는경우도 많다. 그런다음 슬램을 먹이고 폴암 스위칭을 해서 스타일을 넣는다.
보통 달려가는 방향에서 슬램이 들어간위치에 서게 되는데 잔상때문인지 렉때문인지 슬램맞고도 약간더 달려나간다.
이럴땐 서서희 뒷걸음질로 팔랑크스스타일과백업스타일로 크리플링을 넣어준다.
적이 퍼지를 쓰는경우 크립난사이며 아닌경우 팔랑백업으로크립이다
그다음 팔랑한번더-그다음 이지스를 넣어서 적을 처리한다. 적을 좆던 방향이 보통 정면을 보는 방향이니 달려가다가 슬램을 넣게되면 그상태로 후방으로 뒷걸음질을 치면 된다.
그럼 거의다 후방이게 되며 스타일이 성공하게 된다.
적 메저를 처음에 보통 타겟팅 하게 되는데, 하이브리드인경우 리딩이면 무조건 슬램을 첫방으로 넣자 당황한 적이 인스를 못넣을 수도 있다.
메즈가 걸리경우 디메즈를 요청하고 팔라딘경우와 마찬가지 인셉을 이용한 메즈깨기를 사용한다. 룻이 걸리게 되면 크로스보우로 스위칭을 해서 적힐러나 캐스터를 인터럽한다.
룻시간은 디터미를 올린 암스에게 있어서 그렇게 길지 않다 한 3-4번 쏘고나면 다시 무기를 장착하고 달려나가서 싸우자.
역시 하이브리드 경우에도 슬램 넣을때 무조건 적인 스틱-슬램은 여러가지 렉과 /키보드 버그 때문에 잘안들어가고 계속 멀리 있습니다 라고 뜨는 경우가 잦다.
이런경우 스틱을 하고 적당히 적을좆고난후엔 이동키나 오토런을 통해 적보다 내가 앞서 나갈수 있도록 해보자 .슬램스타일을 발동 시키고 있는 상태로 말이다.
비티를 벗기고 슬램을 넣는건 그리 쉽지만은 않다.
자주 해서 손에 익어야 제빠른 스위칭이 가능하고 중복 스킬이 뜨지 않는다.
너무 스타일을 난사하면 렉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나니 시전시간을 잘 알아서 적당히 눌러주고 좌우 스틱 버그를 이용한 이동에 대처하기 위해서 스틱-페이스도 써주자 훨씬더 잘발동되는 스타일을 볼 수가 있을거다.
대밀리전에서 하이브리드 암스맨은 상당히 좋다. 적이 스타일 공격을 해오면 스위칭을해서 레이지-리벤지를 넣고 레이지를 넣었을때 적이 스타일을 한번더넣고 다음번 공격하기전에 리벤지가 들어갔다면 그다음턴에 레이지가 한번 더들어가는것쯤은 폴암유저들은 알고 계실꺼라고 믿는다.
레이지 리벤지 레이지 리벤지를 맞고 견딜수있는 클래스는 타렐름 순수밀리 정도일 것이다.
스위칭을통해 폴암 딜레이동안 쉴드를 들어서 블락을하고 폴암을들어 딜링을하고 난후 바로 쉴드를 들어서 블락을하고 이런식으로 하게되면 강력한 폴암 데미지와 환상적인 암스 쉴드 블락을 겸비한 클래스가 탄생하게 되는것이다.
이는 적 어택 시간에 마추는것이 좋다. 적이 어택하고 바로난후에 스위칭-폴암어택-다시쉴드 스위칭 이런식으로 말이다.
이도류는 그냥 폴암으로 상대하자. 암스는 자기주변에 팰리가 항상 있는지 살펴야 하며 없다면 때로는 페이스-스틱을 통해서 앤챈을 보급받도록 하자.
RA로서 디터미 3단이상과 퍼지 아이피 솔바를 추천하고 크리는 옵션이긴 하나 꽤나 중요한 스킬임은 틀림없다
기본 3이상 가도록 하자.
어시리더가 아닌 암스 맨의 경우 팰리와 동일한플레이를 하게되며 쉴드 슬램이 아니라 크리플링을 통해서 적을 계속 힌더드 상태를 유지하게 하면서 빠른 누킹을 하여야 한다.
스틱하고 리더를 따라가다가 룻이나 메즈에 묶이게된다면 크로스 보우를 통해 그 어시목표물을 어택하고 풀리면 다시 바로 차근히 수순을 밟아 어시스트-어택을 한다.
접전시 이동은 항상 스플린트 이며 크립플링 힌더드가 발동된후 잠시 스프를 꺼서 앤드를 저축하는것도 센스다. 적에게 어택할시에 팰리와 마찬가지로 겹치기나 정면 통과후 스틱 후방 어택은 명중률을 높여주며 동시에 적이 나를 어택할 활률을 나춰준다.
대규모 난전때 한번쯤 해보자. 쉴드클래스가 블락을하면서 뒷걸읆질을 친다면 그쉴드클래스를 오토런or 이동키로 통과하해서 뒤로간다음 같이 뒷걸음질 치게되면 그적은 나를보게될경우 뒤에서 엄청나게 다굴이 들어오기때문에 킬메는 나의것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때 직선 이동을 통해서 목표물의 도착지점에의 어택도 명중률을 높이는데 도움이된다. 암스는 그 쓰임세가 무궁 무진하며 알비온의 문짝이다.
말그대로 전쟁을위한 군인인 것이다. 순수 밀리로서 값싼 RA 스킬을 십분 활용하고, 접전시 세심한 컨트롤을 통해 좀더 나은 플레이를 할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